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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자와 노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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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0-07-25 02:5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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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가가 자연을 말할 때 그 관심의 초점은 대자연이 아니라 인류사회의 생존상태에 있다아 이 점은 평이하면서도 명백하지만, 언제나 소홀히 여겨져 왔기에 특별히 강조될 필요가 있다아

가) 군주-백성의 관계와 자연

노자는 가장 훌륭한 위정자는 백성들에게 어떤 일을 강요하지 않을 뿐더러, 자신의 은덕(恩德)을 자랑하지도 않는다고 본다. 백성들은 다만 그의 존재를 알고 있을 뿐, 그의 존재를 이해할 필요도 없고, 더욱이 그의 위대함을 칭송하거나 감사할 필요도 없다.공자와노자2 , 공자와 노자인문사회레포트 ,
공자와 노자




레포트/인문사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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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 그 다음의 위정자는 백성들이 두려워하고 기피하는 군주, 이런 사람은 통상 말하는 혼군(昏君)이다.




,인문사회,레포트





순서

공자와노자2


공자의 철학사상과 노자의 철학사상 및 공자와 노자의 철학사상을 비교하여 작성했습니다. 자연은 일종의 사물의 존재상태를 뜻하므로, 우리가 ‘자연’이라고 말할 때 그것이 자연계의 정황을 가리킬 수도 있겠지만, 더 많은 상황, 특히 노자철학에서는 인류 혹은 인류사회와 유관한 상태를 가리킨다. 자연이 노자철학의 중심 가치라는 말은 곧 자연이 노자철학이 강조하는 가장 중요한 메시지라는 뜻이다. 총명한 통치자는 여우자득하고 명령을 잘 내리지도 않으면서도 만사를 뜻대로 성공시키지만, 백성들은 군주의 작용을 느끼지 못하고, 사정이 원래 그러하다고 생각한다. ‘도’라는 concept(개념)도 노자철학에서 매우 중요하지만, 그것은 가치의 형이상학적 지초로서 존재할 뿐이다.
노자는 군주…(drop)

공자의 철학사상과 노자의 철학사상 및 공자와 노자의 철학사상을 비교하여 작성했습니다. 폭군의 행위는 자주 사회적 혼란과 혁명의 도하선이 되기도 한다. 노자가 볼 때 ‘자연’은 분명 일종의 “스스로 이와 같음”(自己如此)이라는 이상적 상태이다. 더욱 시원치 않은 통치자는 백성들을 참을 수 없는 상태에 몰아넣음으로써 백성들로부터 경명과 조소를 받는데, 그가 이른바 폭군(暴君)이다. 자연계는 실제적인 존재이고, 인류사회와 대응·대조··대립하는 것이다.설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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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서론

Ⅱ본론
1.공자의 철학사상
1)theory 발생의 배경
2)theory 형성의 core
⑴예를 통섭하여 의로 돌아가다
⑵예를 통섭하여 인으로 돌아가다
3)공자의 theory 의 확대와 응용
⑴예와 정명
⑵의와 정직
⑶인과 충서
2.노자의 철학사상
1) 자연(自然) : 노자사상의 중심 가치
⑴ 군주-백성의 관계와 자연
⑵ 도·덕과 자연
2) 무위(無爲) : 노자사상의 원칙적 방법
3)『도덕경(道德經)』에 나타는 그의 철학 사상
⑴ 도(道)란 무엇인가?
⑵ 물에서 배워라

3.공자와 노자의 철학사상 비교

Ⅱconclusion

2. 노자의 철학사상

1) 자연(自然) : 노자사상의 중심 가치

‘자연(自然)’연은 노자철학과 도가 철학의 중심 가치이다. 그 다음의 위정자는 백성들에게 은덕을 베푸는 군주로, 전통적 또는 일반적으로 유가들이 칭송하는 성군이다. 이것이 도가가 생각하는 이상적 군주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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