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기부여理論(3)
페이지 정보
작성일 20-09-07 19:48
본문
Download : 동기부여이론(3).hwp
...
동기부여
목차
동기부여
I. 동기부여의 의의와 과정
1. 동기부여의 의의
2. 동기부여의 과정
II. 동기부여에 대한 theory(이론)
1. 동기부여에 대한 내용theory(이론)
1) 매슬로우의 욕구5단계설
2) 앨더퍼의 ERGtheory(이론)
(1) 존재욕구
(2) 관계욕구
(3) 성장욕구
3) 허즈버그의 2요인theory(이론)
4) 성취동기모형
2. 동기부여에 대한 과정theory(이론)
1) 공정성theory(이론)
2) 기대theory(이론)
3) 목표(goal)설정theory(이론)
4) 강화theory(이론)
bibliography
동기부여
I. 동기부여의 의의와 과정
1) 동기부여의 의의
인간의 행동이 왜 일어나는지에 대한 이해는 인간의 본성이 무엇인가에 대한 이해와 함께 조직관리자가 이해하여야 할 가장 중요한 assignment 중의 하나라 할 수 있다 행동이란 일반적으로 목표(goal)지향적이어서 무의식적으로 발생하는 몸동작에서부터 조직 내에서 조직구성원이 행하는 모든 행동은 그 목표(goal)와 동기가 있기 마련이다.
이러한 상황은 기업조직에 있어서도 마찬가지이다. 기업에 있어서도 물질적 보상을 제공한다거나 정신적 체벌을 가한다고 해서 그 사람이 조직의 목표(goal)에 공헌할 수 있는 행동을…(省略)
동기부여이론(3) , 동기부여이론(3)경영경제레포트 , 동기부여이론
Download : 동기부여이론(3).hwp( 90 )
다. 즉, 인간은 대부분 무엇인가 달성하고자 하는 욕구에 의해서 동기가 유발되고 그것을 해소하지 못할 경우 심리적 긴장이 나타나기 때문에 일정한 욕구해소를 위한 행동을 통해 욕구를 해소하고 목표(goal)를 달성하고자 하는 것이 일반적으로 받아들여지고 있다 우리는 주변에서 자녀들이 공부하도록 하기 위해 부모들이 다양한 시도를 하는 것을 쉽게 발견할 수 있다 그와 같은 시도에는 칭찬이나 선물 사주기 등과 같은 긍정적 강화부터 스타트하여 심지어 체벌까지 동원된다 그러나 누구나 동의하는 것과 같이 가장 중요한 것은 자기 자신이 necessity 을 느끼는 것, 즉 스스로 공부를 해야 한다는 욕구가 발생하는 것이 학습의 성과를 높이고 지속력을 지니도록 하는 중요한 선행요인이다.동기부여이론,경영경제,레포트
설명
순서
레포트/경영경제
동기부여理論(3)
_hwp_01.gif)
_hwp_02.gif)
_hwp_03.gif)
_hwp_04.gif)
_hwp_05.gif)
_hwp_06.gif)
동기부여理論(3)
동기부여
목차
동기부여
I. 동기부여의 의의와 과정
1. 동기부여의 의의
2. 동기부여의 과정
II. 동기부여에 대한 theory(이론)
1. 동기부여에 대한 내용theory(이론)
1) 매슬로우의 욕구5단계설
2) 앨더퍼의 ERGtheory(이론)
(1) 존재욕구
(2) 관계욕구
(3) 성장욕구
3) 허즈버그의 2요인theory(이론)
4) 성취동기모형
2. 동기부여에 대한 과정theory(이론)
1) 공정성theory(이론)
2) 기대theory(이론)
3) 목표(goal)설정theory(이론)
4) 강화theory(이론)
bibliography
동기부여
I. 동기부여의 의의와 과정
1) 동기부여의 의의
인간의 행동이 왜 일어나는지에 대한 이해는 인간의 본성이 무엇인가에 대한 이해와 함께 조직관리자가 이해하여야 할 가장 중요한 assignment 중의 하나라 할 수 있다 행동이란 일반적으로 목표(goal)지향적이어서 무의식적으로 발생하는 몸동작에서부터 조직 내에서 조직구성원이 행하는 모든 행동은 그 목표(goal)와 동기가 있기 마련이다. 고시공부를 하는 사람 가운데 부모님이 해라해서 하는 사람은 거의 없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