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릭슨의 심리사회학적 성격이론(理論) 연구와 교육에의 시사점 및 프로이트와 에릭슨 이론(理論)의 공통점과 차이점
페이지 정보
작성일 20-09-16 11:59
본문
Download : 에릭슨의 심리사회학적 성격이론 연구와 교육에의 시사점 및 프로이트와 에릭슨 이론의 공통점과 차이점.doc
에릭슨의 심리사회학적 성격이론 연구와 교육에의 시사점 및 프로이트와 에릭슨 이론의 공통점과 차이점 - 미리보기를 참고 바랍니다. 그러한 심리사회적 발달은 자아정체감의 발달을 중심으로 8단계로 구분되는데 각 단계마다 개인의 생리적 성숙과 동시에 심리적인 위기를 수반하는데 이것의 해결여부가 개인에게 人生전환점이 된다 그들이 새로운 경험을 성공적으로 극복하면 더 성숙하게 되고 성격 또한 원숙하게 된다 그 반면에 그들이 문제를 해결하지 못한다면 성장은 왜곡되는 것이다. 중요한 것은 다음 발달단계에 잘 適應하고 건전한 성장을 진행하려면 각 단계의 위기를 적절하게 해결해 나가야 한다는 것…(To be continued )
순서
에릭슨의,심리사회학적,성격이론,연구와,교육에의,시사점,및,프로이트와,에릭슨,이론의,공통점과,차이점,사범교육,레포트
설명
다.
에릭슨의 심리사회학적 성격이론(理論) 연구와 교육에의 시사점 및 프로이트와 에릭슨 이론(理論)의 공통점과 차이점
Download : 에릭슨의 심리사회학적 성격이론 연구와 교육에의 시사점 및 프로이트와 에릭슨 이론의 공통점과 차이점.doc( 97 )
레포트/사범교육






- 프리뷰를 참고 바랍니다. , 에릭슨의 심리사회학적 성격이론 연구와 교육에의 시사점 및 프로이트와 에릭슨 이론의 공통점과 차이점사범교육레포트 , 에릭슨의 심리사회학적 성격이론 연구와 교육에의 시사점 및 프로이트와 에릭슨 이론의 공통점과 차이점
에릭슨의 심리사회학적 성격이론(理論) 연구와 교육에의 시사점 및 프로이트와 에릭슨 이론(理論)의 공통점과 차이점
Erikson의 발달theory , 자아槪念
과목:
담당교수:
이름&학번:
제출일: 2007. 4 . 25.
1. 에릭슨의 심리사회학적 성격theory
(1) 자아발달의 여덟 단계
① 1단계 : 신뢰감 대 불신감(태어나서 18개월까지)
② 2단계 : 자율 대 의심(18개월에서 3년)
③ 3단계: 주도성 대 죄의식(3살~6살)
④ 4단계: 근면성 대 열등감(6살~12살)
⑤ 5단계: 정체감 대 역할혼란 (12살~18살)
⑥ 6단계: 친밀 대 고립(성인전기)
⑦ 7단계: 생산성 대 침체(성인 중기)
⑧ 8단계: 통합 대 절망 (성인 후기)
(2) 교육에 대한 시사점
2. 프로이트와 에릭슨 theory 의 공통점과 차이점*
(1) 프로이트와 에릭슨 theory 의 공통점 *
(2) 프로이트와 에릭슨 theory 의 차이점 *
3. 사회성 발달
(1)부모의 역할
(2)또래집단의 역할
4. 자아槪念
(1)자아槪念의 의미
(2)자아槪念의 特性(특성)
(3) 자아槪念과 학교 경험
[출처]
1. 에릭슨의 심리사회학적 성격theory
에릭슨에 따르면 발달이란 개인의 심리적 발달(성격과 가치관)과 개인이 만든 사회적 관계들이 병행하여 성장해 나가는 이중적 과정이다.
이와같이 긍정적·부정적 요소가 성장과정에서 나타나지만 그렇다고 해서 초기의 성취나 실패가 영구적으로 치명상을 입히는 것이라고 보지는 않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