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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문매체의 위기와 해결measure(방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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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19-01-08 12: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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꾸준한 성장 가도를 달려오던 일본의 신문산업은 90년대 발생부수의 감소와 더불어 26년만에 처음으로 광고비가 감소하는 결과가 나타났다. 한국신문은 다음과 같은 문제점(問題點)을 안고 있다 ƒ. 한국신문의 상황과 문제점(問題點)ƒ) 신문 구독률의 저하Ր%를 웃돌던 신문 구독률이 최근 50% 미만으로 하…(drop) 락하고 있다 여러 가지 요인이 있을 테지만 가장 중요한 요인은 신문이 언론자유의 신장에 부응해 마땅히 강화시켜야 할 사회적 공기로서의 역할을 제대로 수행하지 못하면서 독자들의 신뢰를 잃고 있다는 점에 있다고 할 수 있다 인터넷(Internet)신문 등 뉴미디어의 등장 역시 하나의 요인이다.
1. 서론, , 2. 내적요인 하나., , 3. Off-line 신문의 한계, ․ 속도의 한계, ․ 독자와의 피드백이 어렵다, ․ 오락적 기능의 한계, , 4. 내적요인 둘., , 5. 언론 경영지배의 형태 , , 6. 신문매체 위기의 외적요인, 1. 한국신문의 현황과 문제점, 1) 신문 구독률의 저하, 2) 시장 독과점의 심화, 3) 신문광고시장의 '제로섬'화와 치열한 광고경쟁, 4) 사주와 발행인의 사적 소유물화, 5) 체계적인 언론인 재교육 및 수용자 교육의 부재, 6) 신문사 설립 등록․허가 규정 모음집에 그치고 있는 정간법, 7) 독자들의 취향의 변화, 8) 언론의 재벌 예속화, 9) 언론의 사대주의, 2. 한국신문의 문제점 해결방안, 1) 정기간행물법 개정을 통한 편집권 독립, 2) 소유지분 제한, 3) 독자주권 선언, 4) 신문 독과점은 결국 권력의 독과점, 5) 21세기에 맞는 신문유통구조의 현대화, 6) 진정한 지방자치는 지역신문 발전, , 7. 결론 , FileSize : 48K , 신문매체의 위기와 해결방안인문사회레포트 , 신문매체의위기와해결방안 대중매체론 신문 언론



레포트/인문사회










신문매체의 위기와 해결measure(방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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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서론

2. 내적요인 하나.

3. Off-line 신문의 한계
․ 속도의 한계
․ 독자와의 피드백이 어렵다
․ 오락적 기능의 한계

4. 내적요인 둘.

5. 언론 경영지배의 형태

6. 신문매체 위기의 외적요인
1. 한국신문의 상황과 문제점(問題點)
1) 신문 구독률의 저하
2) 시장 독과점의 심화
3) 신문광고시장의 '제로섬'화와 치열한 광고경쟁
4) 사주와 발행인의 사적 소유물화
5) 체계적인 언론인 재교육 및 수용자 교육의 부재
6) 신문사 설립 등록․허가 규정 모음집에 그치고 있는 정간법
7) 독자들의 취향의 變化(변화)
8) 언론의 재벌 예속화
9) 언론의 사대주의
2. 한국신문의 문제점(問題點) 해결대책
1) 정기간행물법 개정을 통한 편집권 독립
2) 소유지분 제한
3) 독자주권 선언
4) 신문 독과점은 결국 권력의 독과점
5) 21 세기(世紀) 에 맞는 신문유통구조의 현대화
6) 진정한 지방자치는 지역신문 발전

7. conclusion(결론)

신문매체 위기의 외적요인 전자 매체의 폭발로 활자 매체의 위기가 심화되고 있다 이미 활자 매체의 최전성기를 맞은 미국의 경우 1970년도와 1987년도 사이에 가구수는 41%가 증가했지만 신문 부수는 단 1%도 증가하지 못하는 현상을 보이고 있다 1965년 35세 이하의 성인을 대상으로 한 조사에서는 "어제 신문을 읽었다"라고 답변한 사람이 67%였으나 90년도에는 29%로 급감하였다. 74년까지 광고 수입에서 TV를 압도하던 신문의 총 광고비 점유율은 90년대를 기반으로 계속적인 하락을 보이고 있다 한국 신문의 위기는 다른 나라들에 비해 훨씬 더 심각하다. „) 시장 독과점의 심화 신문 구독률의 하락과 함께, 시장 독과점 현상이 심화하고 있다 상위 3개사가 전체


1. 서론, , 2. 내적요인 하나., , 3. Off-line 신문의 한계, ․ 속도의 한계, ․ 독자와의 피드백이 어렵다, ․ 오락적 기능의 한계, , 4. 내적요인 둘., , 5. 언론 경영지배의 형태 , , 6. 신문매체 위기의 외적요인, 1. 한국신문의 現況(현황) 과 결점, 1) 신문 구독률의 저하, 2) 시장 독과점의 심화, 3) 신문광고시장의 '제로섬'화와 치열한 광고경쟁, 4) 사주와 발행인의 사적 소유물화, 5) 체계적인 언론인 재교육 및 수용자 교육의 부재, 6) 신문사 설립 등록․허가 규정 모음집에 그치고 있는 정간법, 7) 독자들의 취향의 alteration(변화) , 8) 언론의 재벌 예속화, 9) 언론의 사대주의, 2. 한국신문의 결점 해결measure(방안) , 1) 정기간행물법 개정을 통한 편집권 독립, 2) 소유지분 제한, 3) 독자주권 선언, 4) 신문 독과점은 결국 권력의 독과점, 5) 21世紀에 맞는 신문유통구조의 현대화, 6) 진정한 지방자치는 지역신문 발전, , 7. 結論 , filesize : 48K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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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 일본의 신문도 마찬가지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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