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화시대의 세계사 교육 - 상호관련성 중심
페이지 정보
작성일 21-03-30 03:37
본문
Download : 세계화시대의_세계사.hwp
세계화시대의_세계사 - 미리보기를 참고 바랍니다. , 세계화시대의 세계사 교육 - 상호관련성 중심기타레포트 , 세계화시대의 세계사
세계화시대의,세계사,기타,레포트
세계화시대의 세계사 교육 - 상호관련성 중심
다.설명
레포트/기타
Download : 세계화시대의_세계사.hwp( 22 )





제9장 세계화 시대의 세계사 교육
-상호 관련성을 중심 원리로 한 내용 구성
1. 머리말
*지구 전체가 하나의 생활권이 되고 있는 상황에서, 개인들이 세계를 무대로 성공적인 활동 을 하기 위해서는 세계의 다양한 문화적 특징과 가치에 대한 이해가 필수적.
*세계사 교육은 학생들의 세계관 형성에 지대한 influence(영향)을 미침.
2. ‘보편사’로서 세계사
*세계사~ ‘지구상의 인류가 어떻게 생활하였으며, 그 삶의 모습이 어떻게 變化(변화)하고 발전해 왔는지를 다루는 과목’이라고 definition (제7차 교육과정)
*윌리엄 스윈턴~ ‘문명화된 나라들의 이야기’
‘보편사’의 관점에서 ‘문명’이라는 definition 을 중심으로 세계사를 구성함
-->하나의 구성 원리를 중심으로 인류 전체 경험을 조직
다윈의 진화론적 관점, 헤겔의 자유주의적 세계관에 기초
서구의 제국주의적 팽창을 歷史(역사)적 배경으로 하는 백인 우월적 歷史(역사)인식을 그대로 반영함
*민주주의의 발달과정이 근대 세계사의 중심 주제가 되어야 한다는 주장
-세계사는 민주주의 사상이 발생하고 민주주의 정치제도가 발달한 과정, 그리고 민주주의 이념이 다른 이념과의 갈등 속에서 위기를 겪고 승리하는 과정을 주로 다루게 됨
-세계사의 주된 범주는 서유럽과 미국을 중심으로 하는 서구가 됨
-비서구 지역의 歷史(역사)는 일반적으로 민주주의 사상과 제도가 전파될 때, 또는 민주주의가 비 서구 지역의 다른 정치 이념이나 체제와 갈등을 겪을 때와 관련해서만 다뤄지게 됨
*2차 세계대전과 냉전-->민주주의 발달사가 세계사의 point적인 주제로 계속 다뤄지게 되는 중요한 정치적 배경이 됨-->이러한 세계사의 definition 은 민주주의라는 서구의 경험을 하나의 구성원리로 사용하여, 서구뿐 아니라 비서구 지역의 歷史(역사)적 경험까지 총체적으로 서술하려고 했던 ‘보편사’의 definition 에…(drop)
순서
세계화시대의_세계사 - 미리보기를 참고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