워커의 실제적 교육과정 개발모형
페이지 정보
작성일 21-04-01 12:46본문
Download : 워커의 실제적 교육과정 개발모형.hwp
이런 패러다임을 비판적으로 넘어서기 위한 노력은 클리바드의 `Tyler Rationale`이라는 논문, 애플(M. W. Apple)의 교육과정 사회학(Ideology and Curriculum, 1979)과 함께 슈왑(J. J. Schwab)의 `The Practical`(1969, 1971, 1973, 1983) 논문 시리즈에서 나타났다. 사물과 자연세계의 질서와 경험을 체계화하는 과학기술의 세계와 구체적인 인간과 인간이 개인적 혹은 집단적으로 만나는 인간세계를 탐구하는 사회과학의 세계는 다른 것이라고 보았다. 교육과정을 theory(이론)화하는 것은 가르치고 배우는 것을 둘러싼 사건들을 설명(說明)하고 …(투비컨티뉴드 )
워커의 개발모형에 대한 레포트입니다Walker의실제적교육과정개발모형 , 워커의 실제적 교육과정 개발모형자연과학레포트 ,
Walker의실제적교육과정개발모형




다.
,자연과학,레포트
레포트/자연과학
Download : 워커의 실제적 교육과정 개발모형.hwp( 29 )
워커의 실제적 교육과정 개발모형
워커의 개발모형에 대한 보고서입니다
순서
설명
1. 실제적 교육과정 개발 모형
(1) 토대 다지기(강령, platform)
(2) 숙의(deliberation)
(3) 설계(design)
(4) 워커의 교육과정 개발 모형에 대한 평가
출처
1. 실제적 교육과정 개발 모형
20세기 전반기에 교육과정은 D. Snedden, F. Bobbitt, W. Charters, R. Tyler 등에 의해 발전하였다. 특히 타일러식 교육과정에 대한 연구 개발 패러다임은 상당한 기간 동안 지배적 위치를 차지하였다. 더구나 자연과학의 theory(이론)적 세계와 사회과학의 실제의 세계는 다른 세계이며, 전자가 일반적이고 보편적인 법칙을 창출하는 것이라면 후자는 독특하고 실천이 어떠해야 한다는 지침을 주는 것이기 때문에 다른 것으로 보아야 한다.
슈왑은 당시에 시대정신으로 유행하던 사회과학의 자연과학 흉내내기를 반대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