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보장기본법의 내용과 실체법적 한계 및 improvement(개선)방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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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1-05-01 01:4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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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 법률은 헌법의 생존권적 기본권을 보장하려는 정신에 따라 우리나라 사회보장제도의 도입 근거 마련을 위해 제정 되었다.
사회보장기본법의 내용과 실체법적 한계 및 개선방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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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보장기본법의 내용과 실체법적 한계 및 improvement(개선)방향
사회보장기본법의 내용과 실체법적 한계 및 개선방향 I. 사회보장 기본법의 필요성과 의의 1. 필요성 및 제도적 문제 우리나라의 사회보장법은 1963년 제정된 사회보장에 관한 법률에서 시작되었다고 할수 있다. 사회보장기본법의 내용과 실체법적 한계 및 改善(개선) 방향
사회보장기본법의 내용과 실체법적 한계 및 improvement(개선)방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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설명
사회보장제도는 국가마다 상이한 형태로 운영되고 있으나 기본적으로 사회보험, 공적부조, 사회복지서비스 및 기타 지원 제도등으로 나누어 볼수 있으며 선진국의 경우 오래전부터 사회복지 관련 기본법을 제정하고 이에 따라 각 개별 사회복지법의 통합 및 균형유지와 제도간 조정을 통해 전체적인 사회보장 제도의 발전을 도모해왔다. 그러나 기본법적인 측면에서 볼 때 사회보장에 관한 법률은 그 내용이 미비하여 (전문 7개조항에 불과) 기본법으로서의 기능을 제대로 수행하지 못하였다.1)
다.1)
I. 사회보장 기본법의 필요성과 의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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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보장제도는 국가마다 상이한 형태로 운영되고 있으나 기본적으로 사회보험, 공적부조, 사회복지서비스 및 기타 지원 제도등으로 나누어 볼수 있으며 선진국의 경우 오래전부터 사회복지 관련 기본법을 제정하고 이에 따라 각 개별 사회복지법의 통합 및 균형유지와 제도간 조정을 통해 전체적인 사회보장 제도의 발전을 도모해왔다. 동 법률은 헌법의 생존권적 기본권을 보장하려는 정신에 따라 우리나라 사회보장제도의 도입 근거 마련을 위해 제정 되었다. 또한 사회보장 사업의 구성요소를 사회보험과 공적 부조로 한정하여 범위가 제한적으로 설정되어 있었고 사회보장 사업의 관장영역을 명확하게 규정하지 않음으로서 서비스의 중복을 초래하는 문제점이 있었다. 또한 사회보장 사업의 구성요소를 사회보험과 공적 부조로 한정하여 범위가 제한적으로 설정되어 있었고 사회보장 사업의 관장영역을 명확하게 규정하지 않음으로서 서비스의 중복을 초래하는 問題點이 있었다. 그러나 기본법적인 측면에서 볼 때 사회보장에 관한 법률은 그 내용이 미비하여 (전문 7개조항에 불과) 기본법으로서의 기능을 제대로 수행하지 못하였다.1)
I. 사회보장 기본법의 necessity 과 의의
1. 필요성 및 제도적 문제
우리나라의 사회보장법은 1963년 제정된 사회보장에 관한 법률에서 스타트되었다고 할수 있다. 그러나 기본법적인 측면에서 볼 때 사회보장에 관한 법률은 그 내용이 미비하여 (전문 7개조항에 불과) 기본법으로서의 기능을 제대로 수행하지 못하였다.
1. necessity 및 제도적 문제
우리나라의 사회보장법은 1963년 제정된 사회보장에 관한 법률에서 처음 되었다고 할수 있다아 동 법률은 헌법의 생존권적 기본권을 보장하려는 정신에 따라 우리나라 사회보장제도의 도입 근거 마련을 위해 제정 되었다. 또한 사회보장 사업의 구성요소를 사회보험과 공적 부조로 한정하여 범위가 제한적으로 설정되어 있었고 사회보장 사업의 관장영역을 명확하게 규정하지 않음으로서 서비스의 중복을 초래하는 문제점이 있었다. 사회보장제도는 국가마다 상이한 형태로 운영되고 있으나 기본적으로 사회보험, 공적부조, 사회복지서비스 및 기타 지원 제도등으로 나누어 볼수 있으며 선진국의 경우 오래전부터 사회복지 관련 기본법을 제정하고 이에 따라 각 개별 사회복지법의 통합 및 균형유지와 제도간 조정을 통해 전체적인 사회보장 제도의 발전을 도모해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