말하기의 교육measure(방안) 연구 중학교 말하기 교육을 중심으로
페이지 정보
작성일 19-05-04 09:47
본문
Download : 말하기의 교육방안 연구 중학교 말하기 교육을 중심으로.hwp
1 , 말하기의 교육방안 연구 중학교 말하기 교육을 중심으로사범교육레포트 ,
Ⅰ. 서론
1. 연구의 목적과 당위성
2. 연구의 방법
Ⅱ. 말하기 지도의 이론(理論)
1. 말하기의 개념(槪念)
2. 말하기의 기능
Ⅲ. 말하기의 지도 대안
1. 교육과정이 말하기 내용체계와 결점
2. 교과서의 말하기 내용과 결점
3. 교육 현장에서의 말하기 지도 대안
Ⅳ. 말하기의 교수-학습
1. 말하기 교수-학습의 대안
2. 말하기 교수-학습의 실제
3. 말하기 교수-평가의 대안
Ⅴ. conclusion(결론)
출처
Ⅰ. 서론
1. 연구의 목적과 당위성
국어 교육이 초창기에는 문자언어 중심의 교육에 치중되어 말하기에 대한 교육은 큰 관심의 대상이 아니었다. 그러나 실제 학교 교육에서는 다른 영역에 비해 말하기 영역의 교육은 매우 소홀하게 되었고, 이 영역에 대한 연구도 미비하였다.
다. 그런데 학습자의 창의적 국어 사용 능력 배양을 중시하는 교육 과정이라는 국어과 교육의 목표(目標)가 7차 교육과정이 내용에도 잘 명시되어 있으나 현실적으로 학교 교육에서 말하기 교육의 형태는 크게 달라지지 않고 있다아 특히 중˙고등학교 교육에서의 말하기 영역에 대한 지도는 그저 형식적인 정도로 그치고 있을 뿐, 학생들의 말하기 능력 신장을 위한 활동과는 거리가 멀다고 볼 수 있다아 이러한 요인에는 여러 가지가 있겠지만, 그 중에서 가장 큰 요인은 무엇보다도 대학 입시라는 교육 체제에서 비롯된 구조적인 결점을 들 수 있을 것이다. 그러나 보다 더 근본적인 문제는 말하기 교육과정에 대한 effect적인 말하기 교육이나 교수-학습 방법에 관한 연구 정립의 부재에서도 찾아 볼 수 있다아
현대 사회에서는 개인에 대한 존중, 가치의 다원화와 다양화, 지식과 정보의 창조와 활용 등과 같은 特性으로 인하여 의사소통 방법 중, 말하기가 그 어느 때보다도 중요한 …(생략(省略))
,사범교육,레포트
1
순서
논문입니다. 형식적인 면으로는 말하기, 듣기, 읽기, 쓰기 등의 언어 기능이 교육 내용의 영역에서 모두 다루어져 왔다. 현행 7차 국어과 교육 과정이 내적 문제를 改善(개선) 하기 위하여 ① 학습자의 창의적 국어 사용 능력 배양을 중시하는 교육 과정, ② 학습자의 의미 있는 학습 경험을 중시하는 교육 과정, ③ 교육 내용의 사회적·개인적·학문적 적합성을 추구하는 교육 과정, ④ 국어 교육의 질 향상에 기여하는 교육 과정이 구성을 7차 국어과의 교육 과정 구성의 기본 방향으로 설정하였다. 그러다가 교육과정에서도 국어과의 궁극적 목표(目標)를 ‘언어 사용 기능 신장에 두어 국어과의 성격을 기능 중심의 교과로서 부각시키면서 이를 적극적으로 반영한 교과서 개편이 이루어졌던 것이다.
말하기의 교육measure(방안) 연구 중학교 말하기 교육을 중심으로
설명
레포트/사범교육
Download : 말하기의 교육방안 연구 중학교 말하기 교육을 중심으로.hwp( 22 )
논문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