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성주의적 학습모델들의 비교
페이지 정보
작성일 19-05-12 22:36
본문
Download : 구성주의적 학습모델들의 비교.hwp
,사범교육,레포트
Download : 구성주의적 학습모델들의 비교.hwp( 55 )
설명
구성주의적 학습 모델을 비교하여 정리한 레포트입니다. 따라서 인지적 도제이론(理論)은 교사와 학생이라는 두 축을 중심으로 어느 특정 사회집단에 참여하여 지속적으로 실제적 과제(problem)들을 해결해 나가는 과정을 통해서 문제해결을 하고 학습해 나가는 것을 말한다.
1) 인지적 도제이론(理論)
인지적 도제이론(理論)은 한마디로 지식, 학습, 그리고 전문가의 인지과정에 대한 새로운 관점을 제시하고 있다아 즉 지식이란 실제로 학습하려는 과제(problem)의 배경이 되는 특정 사회집단에 점진적인 참여를 통해 발전되고 구성하는 것이라고 본다.
2) 상황적 학습모델
인지적 도제이론(理論)이 어느 특정 사회집단에 참여하여 동화를 이룬다면 상황적 학습모델은 학생 주도의 문제형성/해결학습을 중심으로 둔다.



1. 들어가는 말
2. 구성주의 모델 비교
1) 인지적 도제이론(理論)
2) 상황적 학습모델
3) 인지적 유연성 이론(理論)
3. 맺는 말
※Reference List
인지적 도제 모델의 경우, 실제 과제(problem)를 갖고 전문가가 문제해결의 전 과정을 시범보이는 “연단계(modeling)”가 있고, 연이어 “교수적 도움 단계(scaffolding)”, 그리고 마지막으로 “교수적 도움의 중지(fading)”라는 세 가지 단계적 진행 과정 속에 참여하는 것을 강조한다. 학생들의 독립적이고 개인적인 인지적 성찰과정과 그런 …(투비컨티뉴드 )
다. 학생은 한 문제를 풀어갈 때, 학생들 스스로가 자신들이 풀어야 할 문제가 무엇인지를 밝히고, 거기서 발생되는 하부과제(problem)까지도 스스로 만들어가고, 이들 문제들을 풀어 가는 과정 역시 스스로 평가한다. 학습은 그 사회집단에 文化(culture) 적으로 동화하는 것을 의미한다.구성주의적학습모델들의비교 , 구성주의적 학습모델들의 비교사범교육레포트 ,
레포트/사범교육
순서
구성주의적학습모델들의비교
구성주의적 학습모델들의 비교
구성주의적 학습 모델을 비교하여 정리(arrangement)한 리포트입니다. 또한 상황적 학습 모델의 경우는 학생과 교사로 구성된 지식탐구 팀간의 협동적 노력을 통해 문제 해결의 전 과정, 즉, 문제 자체를 형상화하여 문제의 해결책을 제시하기까지의 전과정이 학생들 주도로 이루어지는 “형성학습(generating learning)”을 강조하고 있다아
마지막으로, 인지적 유연성 이론(理論)은 쉽게 구조화되고 정형화될 수 없는 성격을 지닌 과제(problem)를 여러 가지 다른 상황과 시각에서 접근(criss-crossing)하여 상황성이 강하게 베여있는 지식구조의 연합틀(situation-dependent schema assembly)을 형성하도록 하는 이론(理論)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