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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0년 2학기 경영strategy론 중간시험처리해야할문제물 공통(VRIO 分析) > primus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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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0년 2학기 경영strategy론 중간시험처리해야할문제물 공통(VRIO 分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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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0-10-16 16: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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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나의 산업 내에 경쟁하고 있는 3개의 경쟁기업을 선택하여 VRIO 分析을 행하시오. 각 기업마다 적어도 5개의 강점에 대해 分析하되 모방불가능성이 존재하는 강점이 기업당 2개는 존재해야 하며 교재에 설명(說明)한 대로 모방불가능성이 존재하는 이유에 대해 설명(說明)하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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순서

1. VRIO 모형





I. 서 론

기업은 최대의 이익을 얻기 위해 재화나 용역을 생산하고 판매하는 조직체다 이러한 기업들은 지속적인 생산성 향상을 추구하고 있고 재화와 용역을 생산하여 수익을 창출하기 위해서 자원을 효율적으로 사용해야 한다.
- 목 차 -


설명


II. 본 론


- 중략 -


I. 서 론
오늘날 기업이 통제하는 자원과 능력을 경쟁우위의 원천으로 보는 자원기반관점에서 내부역량의 advantage(장점) 과 단점을 분석하는 기준으로 VRIO 분석방법이 주목을 받고 있다 사업의 자원과 능력의 잠재된 이익을 평가하기 위해 사용하는 VRIO 분석방법은 기업 내부 environment에 적합한 유용한 틀이라고 하였다.
Reference List


III. 결 론
4. 테슬라의 VRIO 分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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방송통신 > 중간과제물



II. 본 론



Download : 20202중과_컴퓨터4_경영전략론_공통.zip( 59 )


VRIO는 자원이 경쟁우위로 연결되는데 있어 가장 결정적인 influence을 미치는 자원의 속성으로, 가치(Value), 희소성(Rareness), 모방가능성(Inimitablity)과 조직(Organization)의 4가지를 들고 있다 가치는 기업이 내부 자원과 능력을 활용하여 성과와 이익에 긍정적인 influence을 미칠 수 있어야 한다. 이에 VRIO 모형은 자원의 속성을 정의하고, 戰略적 내부자원을 판별하기 위한 간편하면서도 유용한 방법론으로써 자주 활용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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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레포트는 자동차 산업 내에 경쟁하고 있는 3개의 경쟁기업을 선택하여 VRIO 분석을 하였으며, 모방불가능성이 존재하는 이유에 대해 설명(explanation)하였다.
1. VRIO 모형

2. 현대자동차의 VRIO 分析





하나의 산업 내에 경쟁하고 있는 3개의 경쟁기업을 선택하여 VRIO 분석을 행하시오. 각 기업마다 적어도 5개의 강점에 대해 분석하되 모방불가능성이 존재하는 강점이 기업당 2개는 존재해야 하며 교재에 설명한 대로 모방불가능성이 존재하는 이유에 대해 설명하시오. - 목 차 - I. 서 론 II. 본 론 1. VRIO 모형 2. 현대자동차의 VRIO 분석 3. 도요타의 VRIO 분석 4. 테슬라의 VRIO 분석 III. 결 론 참고문헌



기업과 조직은 산업 environment의 變化(변화)에 따라 기업의 戰略수립 방법이 變化(변화)하고 있다 예를 들어 과거에는 외부environment(산업구조) 분석을 통한 戰略수립에 중점을 두었으나 최근에는 the gist역량확보가 중요하여 내부역량 분석의 비중을 높인 戰略수립에 관심을 두고 있다 이것은 토지, 자본 등 유형 자산의 중요성이 감소하고, 경쟁자가 모방하기 힘든 자산을 창출ㆍ확보하고, 유지하는 능력이 경쟁력의 the gist이 되고 있기 때문이다 즉, 무형의 지적자산, 브랜드 및 인적자본에서 경쟁력이 창출되기 때문이다



3. 도요타의 VRIO 分析
다. 모방가능성은 경쟁기업이 자원과 능력을 완벽하게 모방할 수 없거나 모방하더라도 비용열위에 직면하여야 한다. 희소성은 기업이 보유한 자원과 능력이 희소하여 경쟁기업이 보유하지 않아야 한다. 그리고 조직은 보유한 자원과 능력을 통해 경쟁력을 실현시킬 수 있어야 한다.
REPORT 73(sv7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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