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imus.co.kr [교육학] 장학의 발달 과정 > primus8 | primus.co.kr report

[교육학] 장학의 발달 과정 > primus8

본문 바로가기

primus8


[[ 이 포스팅은 제휴마케팅이 포함된 광고로 커미션을 지급 받습니다. ]


[교육학] 장학의 발달 과정

페이지 정보

작성일 20-11-24 22:27

본문




Download : [교육학] 장학의 발달 과정.hwp





3) 내용면에서의 變化
장학의 내용도 초기에는 교사의 근무實態 평정위주에서 점차 교과지도나 생활지도 등과 같은 학교 학습에 관한 것으로 확대되었다. , [교육학] 장학의 발달 과정사범교육레포트 , [교육학] 장학의 발달 과정
[교육학] 장학의 발달 과정


[교육학] 장학의 발달 과정
다.
- 관료적 장학은 관료제적 장학을 활성화함으로써 장학활동의 능률을 제고하고자 한 것으로 분업과 기술적 전culture, 조직규율을 강조하였다.
? 19세기 후반 공교육제도가 정착되면서 별도의 시학관을 임명하여 학교의 인원과 시설 및 재정 등을 점검하고 검열하도록 하는 권위주의적이고 강제적인 사학활동이 수행되었다.
2) 방법면에서의 變化
장학의 방법은 학사시찰 방식에서 협동적 ? 자율적 방식으로 발전해 왔다. 이에 따라 장학활동의 core도 장학담당자로부터 교사에게로 …(skip)


[교육학]%20장학의%20발달%20과정_hwp_01.gif [교육학]%20장학의%20발달%20과정_hwp_02.gif



레포트/사범교육
- 프리뷰를 참고 바랍니다.
? 20세기 초반부터는 과학적 관리론의 影響으로 능률과 생산성을 강화하는 방향에서의 과학적 장학이 강조되었다.
- 구체적이고 특수한 절차, 문서에 의한 의사소통이 강화되어 엄격한 통제적 장학활동이 이루어졌다.

Download : [교육학] 장학의 발달 과정.hwp( 59 )


설명

장학의 발달 과정

1. 장학의 발달1)
1) 기본성격의 變化
장학의 성격은 권위주의적 통제방식으로부터 민주주의적인 방향으로 變化하였다.
? 과학적 장학은 상 ? 하의 관계 속에서 일의 능률만을 추구하며, 통제와 책임 ? 능률을 장학활동의 core적 덕목으로 보았다.
? 과학적 장학은 행정적 차원에서 정교화되어 관료적 장학으로 정착되었다.
? 1930년대는 진보주의 운동의 시기로 학교교육에서 아동중심의 교육이 강조되어 교육의 core이 교사에서 학생으로 전환되었다.







[교육학],장학의,발달,과정,사범교육,레포트
순서

[교육학] 장학의 발달 과정 - 미리보기를 참고 바랍니다.
2) 협동장학 시대(1930~1955)
? 1930년대부터 과학적 관리론이 퇴조하고 인간관계론이 부상하면서, 장학의 槪念도 강제적이고 통제적인 장학으로부터 인간적이고 민주적인 장학으로 變化하였다.

2. 장학의 발달 과정
1) 관리장학 시대(1750~1930)
? 장학의 槪念이 등장한 시기는 공교육제도가 확립되기 처음 한 18세기 이후로, 비전문가가 학교의 시설 및 설비 등 학교전반의 운영상황에 대해 감독하는 형태를 띠고 있었다.
REPORT 73(sv75)



해당자료의 저작권은 각 업로더에게 있습니다.

primus.co.kr 은 통신판매중개자이며 통신판매의 당사자가 아닙니다.
따라서 상품·거래정보 및 거래에 대하여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 이 포스팅은 제휴마케팅이 포함된 광고로 커미션을 지급 받습니다 ]]

[저작권이나 명예훼손 또는 권리를 침해했다면 이메일 admin@hong.kr 로 연락주시면 확인후 바로 처리해 드리겠습니다.]
If you have violated copyright, defamation, of rights, please contact us by email at [ admin@hong.kr ] and we will take care of it immediately after confirmation.
Copyright © primus.co.kr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