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르크스 · 베버 · 뒤르켐의 지적 상호관계
페이지 정보
작성일 19-08-06 22:37
본문
Download : 마르크스 · 베버 · 뒤르켐의 지적 상호관계.hwp
, 마르크스 · 베버 · 뒤르켐의 지적 상호관계인문사회레포트 ,
설명
레포트/인문사회
마르크스 · 베버 · 뒤르켐의 지적 상호관계
1. 머리말
2. 독일의 사회와 정치
3. 마르크시즘 및 마르크스와 베버의 관계
4. 19세기의 프랑스
5. 마르크스에 대한 뒤르켐의 평가
마르크스는 자기 저작이 사회에 대한 단순한 학문적 연구에 그치지 않고, 뚜렷한 실천(Praxis)의 성취를 위한 발판을 제공하리라는 점을 인식하고 있었다. 당시 영국에서는 뒤르켐과 베버에 비견할 만한 저술가가 나타나지 않았다는 사실은 언급해볼 필요가 있따 물론 그 이유는 매우 복합적인 것이지만, 한 가지 분명한 요인으로서 영국에는 실제로 의미있는 혁명적 사회주의운동이 존재하지 않았다고 하는 점을 들 수 있다
2. 독일의 사회와 정치
19세기로 접어들 무렵의 독일은 서로 반목하는 39개의 공국(公國)으로 이루어져 있었다. 그리고 이 양국간의 경쟁 그 자체가 독일의 통일을 저해한 주요 요인이었다. 뒤르켐과 베버는 각기 마르크스에 대한 비판가였으며 그들의 저작은 부분적으로는 마르크스의 저작에 대한 의식적인 거부 및 인정의(定義) 작업이었다.
한편으로는 마르크스의 저작과, 또 한편으로는 뒤르켐 및 베버의 저작들간의 지적(知的) 관계는 이 세 사람에게 같이, 혹은 각기 영향을 주었던 사회적·정치적 변동들에 비추어보지 않고서는 만족스럽게 분석될 수 없다. 사실상 베버의 지적 산물의 대부분은 `마르크스 망령(亡靈)과의 대화의 연장`이었다고 하는 점이 종종 되풀이 지적되어 왔다. 사실상 베버의 지적 산물의 대부분은 `마르크스 망령(亡靈)과의 대화의 연장`이었다고 하는 점이 종종 되풀이 지적되어 왔다. 독일 민족주의자들의 희망…(생략(省略))
다. 그중 주도적 위치에 있었던 프러시아와 오스트리아 두 국가는 모두가 유럽의 주요 강국들이었다.순서
Download : 마르크스 · 베버 · 뒤르켐의 지적 상호관계.hwp( 92 )
,인문사회,레포트
한편으로는 마르크스의 저작과, 또 한편으로는 뒤르켐 및 베버의 저작들간의 지적(知的) 관계는 이 세 사람에게 같이, 혹은 각기 영향을 주었던 사회적·정치적 변동들에 비추어보지 않고서는 만족스럽게 分析(분석)될 수 없다. 뒤르켐과 베버는 각기 마르크스에 대한 비판가였으며 그들의 저작은 부분적으로는 마르크스의 저작에 대한 의식적인 거부 및 인정의 작업이었다.
두 사람은 모두 당시 인간이 직면할 가장 시급한 사회적·정치적 문제들이라고 생각하였던 것에 대한 예방작업으로서 자기 저작들을 저술하였으며, 그것도 마르크스가 제시하였던 입장에 대한 대안(代案)적 입장을 제시하려 시도하였다. 비록 정확히 비교할 수 있는 방식은 아니지만, 이것은 뒤르켐이나 베버의 경우도 마찬가지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