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이드와 에릭슨의 성격발달theory 분석과 靑少年(청소년) 교육에서의 적용 방법
페이지 정보
작성일 18-12-12 15:40본문
Download : 프로이드와 에릭슨의 성격발달이론 분석과 청소년 교육에서의 적용 방안.hwp
결정론자인 Freud는 우연히 일어나는 것은 아무것도 없으며 모든 행동, 사고, 감정 뒤에는 반드시 Cause 이 존재한다고 믿었다.
Download : 프로이드와 에릭슨의 성격발달이론 분석과 청소년 교육에서의 적용 방안.hwp( 91 )
순서
프로이드와 에릭슨의 성격발달theory 분석과 靑少年(청소년) 교육에서의 적용 방법
프로이드와 에릭슨의 성격발달이론 분석과 청소년 교육에서의 적용 방안 - 미리보기를 참고 바랍니다. 그러나 의식은 인간이 활용할 수 있는 정보의 극히 일부분에 불과하다.
2. 심리성적 발달단계
(1) 정신과 성격의 구조
…(skip) 1) 정신의 구조
Freud에 따르면 인간의 정신은 의식, 전의식, 무의식으로 구성되어 있따 그는 이 세 가지 의식수준을 빙산에 비유하며 설명(explanation)하고 있따 즉 물위에 떠 있는 작은 부분이 의식이고, 물속에 잠겨 있는 훨씬 더 큰 부분이 무의식이며, 파도에 의해 물 표면으로 나타나기도 하고 잠기기도 하는 부분이 전의식이라고 보았다. 따라서 다른 사람의 이름을 부르는 것이나 약속을 잊어버리는 것과 같이 무심코 하는 사소한 실수도 우연적인 것이 아니라 무의식이 표출된 것이다. 정신分析의 주요한 목적 중 하나는 행동, 사고, 감definition Cause 을 규명하는 것이다. 그는 또 빙산의 대부분이 물속에 잠겨 있는 것과 같이 성격의 대부분은 의식수준 아래에 존재한다고 생각하였다. 결정론은 모든 행동에는 Cause 이 존재한다는 견해를 말한다. , 프로이드와 에릭슨의 성격발달이론 분석과 청소년 교육에서의 적용 방안사범교육레포트 , 프로이드와 에릭슨의 성격발달이론 분석과 청소년 교육에서의 적용 방안
레포트/사범교육
설명
프로이드와 에릭슨의 성격발달theory 분석과 靑少年(청소년) 교육에서의 적용 방법
Freud와 Erikson의 theory(이론)을 통해 살펴본 성격발달 theory(이론)과
adolescent(청소년)의 재사회화 교육 의무화 문제
교과목
지도교수
발표일
발표자
목 차
Ⅰ. Freud의 theory(이론)
1. theory(이론)의 개요
2. 심리성적 발달단계
(1) 정신과 성격의 구조
(2) 심리성적 발달 단계
Ⅱ. Erikson의 theory(이론)
1. theory(이론)의 개요
2. 심리사회적 발달단계
3. Freud와 Erikson의 theory(이론) 비교
Ⅲ. Freud와 Erikson에 대한 평가
1. theory(이론)에 대한 비판
2. 교육적 시사점
Ⅳ. 교육적 적용
1. Freud의 theory(이론)의 교육적 적용
2. Erikson의 theory(이론)의 교육적 적용
Ⅴ. 토론문제 제기
‘adolescent(청소년) 범죄자의 재사회화 교육은 의무화 되어야하는가’
Ⅵ. Reference List
Ⅰ. Freud의 theory(이론)
1. theory(이론)의 개요
정신分析학은 미국에서 행동주의가 태동하고 있던 무렵 1990년대에 오스트리아와 스위스를 중심으로 Freud와 그의 제자들이 제창한 학파다. 그에 따르면 우리가 생각하고 느끼고 행동하는 모든 것은 정신-의식, 전의식, 무의식-이 표출된 것이다.
의식(conscious): 우리가 인식할 수 있는 사고, 감정, 지각 등으로 구성된다된다. 전의식에 저장된 정보는 현재 인식할 수 없지만 쉽게 인출하여 인식할 수 있따
무의식(unconscious): 정신의 가장 큰 부분이다. 또 그가 인간의 정신을 의식 · 전의식 · 무의식으로 구분한 것은 정신에 대한 이차원적인 평면적인 分析이라고 한다면, 원초아 · 자아 · 초자아로 나누어 인간의 정신을 分析한 것은 3차원의 입체적인 구조물로 보고 分析한 것이라고 할 수 있따
원초아(id, 정신에너지의 공급자): 정신의 원시적인 부분이다. 이러한 성격의 각 체제는 고유의 기능과 特性을 가지고 있으나, 서로 밀접하게 연관되어 있으며, 개인의 행동은 이 세 체계 간의 사호작용에 의해 나타나게 된다된다.
전의식(preconscious): 원할 때 쉽게 의식화 할 수 있는 기억, 사고, 꿈으로 이루어져 있따 고등학교 시절 친구의 이름이나 그 친구에 대한 추억 등은 전의식이다. 자아와 초자아는 원초아에서 분화된다된다. 정신分析학은 본질적으로 심리적 결정론을 견지한다.
- 프리뷰를 참고 바랍니다. 현재 사고하거나 지각하고 있는 것은 모두 의식이다. 원초아는 정신에너지의 저장고로 자아와 초자아가 작동하는데






프로이드와,에릭슨의,성격발달이론,분석과,청소년,교육에서의,적용,방안,사범교육,레포트
다.
2) 성격의 구조
Freud에 따르면 성격은 원초아 · 자아 · 초자아로 구성된다된다. 전적을 의식 밖에 있기 때문에 전혀 의식하지 못하는 영역으로서 자신이나 사회에서 용납될 수 없는 과거의 경험이나 생각, 충동들이 억압되어 있는 부분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