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연과학] 미분과적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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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19-12-20 18:5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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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연과학] 미분과적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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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연과학] 미분과적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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레포트/자연과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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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분과 적분
_SLIDE_2_
중등학교 수학의 최종적인 수준에 해당하는 내용
수학의 전공 주제 중 해석학에 해당되지만 함수식의 대수적인 처리가 필요하고, 곡선으로 둘러싸인 부분이나 도형의 넓이를 적분으로 구한다는 측면에서 기하적인 요소도 있음
→문자와 식, 함수, 기하와 증명에 대한 교수학습 방법을 종합적으로 고려해야 함
증가하고 감소하는 변화 상태로부터 질서와 규칙을 찾아내고 수학적으로 다루는 도구가 함수, 그 함수의 변화를 다루는 것이 미적분.
변화에 대한 변화를 취급한다는 점에서 역동적인 特性(특성)이 두드러진 수학.
미분과 적분 지도의 의의
_SLIDE_3_
미분과 적분의 역싸적 발달
Viete : 문자를 도입하여 수학을 기호화, 일반화할 수 있게 함으로써 17세기 이후 수학 발전을 위한 초석을 마련
Kepler와 Cavalieri : Archimedes의 아이디어를 발전
16세기
문자를 사용하게 되면서 기하를 대수적으로 표현하는, 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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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분과 적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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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등학교 수학의 최종적인 수준에 해당하는 내용
수학의 전공 주제 중 해석학에 해당되지만 함수식의 대수적인 처리가 필요하고, 곡선으로 둘러싸인 부분이나 도형의 넓이를 적분으로 구한다는 측면에서 기하적인 요소도 있음
→문자와 식, 함수, 기하와 증명에 대한 교수학습 방법을 종합적으로 고려해야 함
증가하고 감소하는 변화 상태로부터 질서와 규칙을 찾아내고 수학적으로 다루는 도구가 함수, 그 함수의 변화를 다루는 것이 미적분.
변화에 대한 변화를 취급한다는 점에서 역동적인 特性(특성)이 두드러진 수학.
미분과 적분 지도의 의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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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분과 적분의 역싸적 …(To be continued )
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