풍동 test(실험) 보고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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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0-12-23 18:5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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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때 實驗(실험)적인 방법으로 물체 주위의 유동정보를 구하고자 할…(省略)
실험결과/기타
설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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풍동 test(실험) 보고서
다.
풍동은 기류의 순환방법에 따라 괴팅겐형·에펠형·NPL형 등으로 나누며, 용도 또는 성격으로부터 실물풍동·고압풍동·고속풍동·수직풍동·자유비행풍동·연기풍동 등으로 분류한다.
풍동시험은 실물을 사용하여 직접 측정(測定) 하는 것에 비하여 소형의 모형을 사용할 경우에는 모형을 계통적으로 變化(변화)시켜 측정(測定) 결과를 해석할 수 있으므로 비용이 적게 들고, 쉽고 안전하게 實驗(실험)할 수 있는 장점(長點)이 있따
그러나 모형과 실물 사이의 크기의 차, 속도의 차 등 여러 측정(測定) 량의 차이가 측정(測定) 결과에 큰 effect(영향) 을 미치므로 實驗(실험)결과가 때때로 실물에 의한 시험결과와 다른 경우가 있으므로 측정(測定) 결과를 해석할 때 신중히 고려할 필요가 있따 이 때문에 풍동 내의 압력을 높이기도 하고, 밀도가 큰 기체를 사용하거나 실물을 넣을 만큼 큰 풍동을 건설하기도 한다.
또 이 實驗(실험)은 매우 복잡하기 때문에, 한정된 경우 외에는 해석적인 해를 구하기 힘들다.
항공기용의 경우, 실물과 비슷한 모형이나 실물을 이용하여 비행기가 받는 공기력·모멘트 등을 實驗(실험)적으로 측정(測定) 한다.순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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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實驗(실험) 개요
이 實驗(실험)은 항공기의 공력特性(특성)에 effect(영향) 을 미치는 공력계수를 3차원 날개에 사용해서 풍동으로 양력을 구하고 理論(이론)적인 해석 결과와 비교하여 공기력의 特性(특성)을 이해하도록 하는 것이다.
풍동이란 공기가 흐르는 현상이나 공기의 흐름이 물체에 미치는 힘 또는 흐름 속에 있는 물체의 운동 등을 조사하기 위해 인공적으로 공기가 흐르도록 만든 장치이다. 보통의 풍동에서는 기류를 순환시켜서 연속적인 흐름을 만드는데, 기류를 어떻게 순환시키는가에 따라 폐회로식과 개방로식으로 분류하고, 또 측정(測定) 부의 측정(測定) 방법에 따라 폐쇄식과 개방식으로 나눈다. 자동차나 항공기가 공기 중을 운동할 때 그 주위의 유동정유체의 운동을 나타내는 운동방정식은 보를 해석적으로 상세히 구할 수가 없다.
2. 實驗(실험) 목적
풍동을 이용한 AIRFOIL 주변의 공기 흐름의 이해하는게 이 實驗(실험)의 목적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