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년 1학기 문화산업과문화기획 기말시험 핵심체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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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0-05-25 23:58본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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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5장 디지털 혁명과 문화산업
④ 정책적으로 공공영역에서 culture상품 제공 필요성 존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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③ 공공재적 제약요소 극복방법: 폐쇄적인 공간에서 culture상품을 소비(예: 영화관, IP TV의 VOD상품), culture상품을 무료로 제공하지만 다른 곳에서 수입원 모색(예: 광고)





*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 해설포함 *
제8장 문화기획의 정책적 環境(환경)
제4장 culture상품에 대한 이해
② 장르와 포맷: 표준화를 통해 culture상품 생산의 불확실성 감소 (예: 신문지면 구성 - 정치면/사회면/스포츠면 등 비슷한 지면으로 구성)
③ 편중되고 culture상품의 다양화에 효과(效果)적 대안 제공 가능
제13장 연극공연 기획
① 기업경영: 소비자의 수요分析(분석), 선호체계 연구
제3부 문화기획의 지향과 環境(환경)
3. 공공재로서의 culture상품
제12장 홍보마케팅과 사후평가
순서
1) 접근 방법
방송통신 > 기말시험
제10장 콘셉트, 소구대상과 내용
- 중략 -
② 대중culture로 제공하고 있는 다양한 콘텐츠 등이 상품의 형태로 우리에게 제공
제4장 문화상품에 대한 이해
제2부 culture상품과 culture기획
제4부 문화기획의 흐름과 주요 요소
제2부 문화상품과 문화기획
1. culture상품과 culture산업을 어떻게 접근할 것인가?
설명
2. culture상품 생산의 불확실성
- 공공재는 대가를 지부하지 않아도 재화나 서비스를 이용 가능
제5부 문화기획의 실제와 사례(instance)
2019년 1학기 문화산업과문화기획 기말시험 핵심체크
② 공공재로서 culture상품은 시장실패의 요인을 내재
제14장 미술전시 기획
- 수요의 불확실성은 어떻게 극복할 것인가?: 공정, 부품 생산의 표준화(standardization)는 대량생산을 가능하게 함. 하지만 culture상품의 전통적 의미에서 표준화는 매우 어렵고 culture상품에서 대량생산은 의미를 가질 수 없음
- 영화관객의 수요를 정확히 예측 할 수 있을까?: culture상품은 인간의 culture적 特性(특성)과 심리적 기호에 기반하고 있으므로 수요가 불확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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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TV방송program은 돈을 지불하지 않아도 소비할 수 있음
제7장 문화기획의 지향
① 공공재: 특정재화나 서비스를 공급하는 데 소요되는 총비용이 이를 소비하는 소비자의 수와는 독립적인 재화나 서비스
① culture상품: 대중culture의 소비과정에서 생산과정으로 관점을 전환
제9장 문화기획의 산업적 環境(환경)
제2부 문화상품과 문화기획 제4장 문화상품에 대한 이해 제5장 디지털 혁명과 문화산업 제6장 문화상품의 국제 유통과 문화산업의 세계화 제3부 문화기획의 지향과 환경 제7장 문화기획의 지향 제8장 문화기획의 정책적 환경 제9장 문화기획의 산업적 환경 제4부 문화기획의 흐름과 주요 요소 제10장 콘셉트, 소구대상과 내용 제11장 예산과 인력, 일정과 장소 제12장 홍보마케팅과 사후평가 제5부 문화기획의 실제와 사례 제13장 연극공연 기획 제14장 미술전시 기획 *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 해설포함 *
제11장 예산과 인력, 일정과 장소
1) 생산의 불확실성
③ culture상품은 소비가 이루어지기 전에는 상품의 효용이 알려지지 않는 경험재의 속성을 강하게 가짐: 경험재로서 culture상품과 소비과정에서의 정보
제6장 문화상품의 국제 유통과 문화산업의 세계화
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