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 [부모교육] 드라이커스와 고든의 부모교육이론에 대한 비교 分析(유사점과 차이점 및 장단점) - 드라이커스의 민주적 부…
페이지 정보
작성일 20-10-16 02:29본문
Download : 드라이커스와 고든의 부모교육이론 비교A.hwp
4) 평가
■ 각 가정에서 독특하게 일어나는 구체적인 문제 : 같은 입장에서 자녀를 양육하는 부모들의 실제 경험담을 나누는 집단 모임 조성
레포트 > 사회과학계열
라) 행동 통제
목차
3. 드라이커스와 고든의 부모교육theory 비교
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
다) 적극적 경청
라) 나-전달법(I-Message)
유아기에 자녀는 부모에게 가지게 되는 상대적 열등감을 가상의 목표(goal)를 세워 보상하고자 한다. 드라이커스는 부모와 자녀 간 관계에 평등성을 강조하며 과거와 같은 권위주의적인 방법을 지양하고 민주적인 방식을 사용해야 한다고 주장하였다.





1) 민주적 부모 교육 theory 이란?
박성연, 부모교육(자녀와의 진정한 만남을 위한), 교육과학사 2008.8
드라이커스,고든,부모교육이론 비교,민주적 부모교육이론,부모 효율성 훈련,공통점,차이점,장점,단점,대조
연미희, 부모교육 이론과 실제, 동문사 2009.6
가) 부모에게 나타난 결과
2) 민주적 부모 교육 theory 의 목표(goal)
1. 드라이커스의 민주적 부모 교육 theory
나) 단점
참고
드라이커스와 고든의 부모교육이론의 공통점, 차이점, 한계점 비판, blog.naver.com/spot0413/50026165795
4) program의 유형과 평가
다) 창조성
드라이커스(민주적 부모 교육 이론)와 고든(부모 효율성 훈련)의 부모교육이론에 대하여 유사점과 차이점 및 장단점에 대해서 비교 분석해 보았습니다. [참고자료] 김진영, 유아, 부모, 교사를 위한 부모교육, 창지사, 2008.8 드라이커스와 고든의 부모교육이론의 공통점, 차이점, 한계점 비판, blog.naver.com/spot0413/50026165795 연미희, 부모교육 이론과 실제, 동문사 2009.6 유효순, 부모교육,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부 2003 박성연, 부모교육(자녀와의 진정한 만남을 위한), 교육과학사 2008.8
가) 생활양식
2) 드라이커스와 고든 theory 의 장단점
본문 내용
2. 고든의 부모 효율성 훈련 theory
가) 수용성 수준 파악하기
가) 생활양식
민주적 부모 교육 theory 에 근거한 부모 교육 program의 목표(goal)는 부모와 자녀 관계를 평등성에 기초하여 보다 바람직한 방향으로 발전시켜 나가는 것이다. 민주적 부모 교육 theory 은 자녀들이 행동 양식을 처음으로 학습하는 곳이 가정인 만큼 부모는 자녀에게 보다 나은 지식을 가지고 자녀를 잘 지도해야 한다고 주장한 Adler의 theory 을 전제로 한다.
순서
3) 민주적 부모 교육 theory 의 원리
1) 민주적 부모 교육 theory 이란?
2) 부모 효율성 훈련의 목적
나) 차이점
3) 두 theory 에 대한 나의 생각
3) 부모 효율성 훈련의 내용
1) 부모 효율성 훈련 theory 이란?
가) 장점
1. 드라이커스의 민주적 부모 교육 theory
생활양식이란 사회화 과정을 통해 형성되는 인성, 태도, 신념, 능력 등을 의미한다.
■ 자녀를 양육할 때 일어나는 일반적인 문제 : 전문가의 theory 교육 실시를 통한 해결
설명
2) 민주적 부모 교육 theory 의 목표(goal)
[부모교육] 드라이커스와 고든의 부모교육이론에 대한 비교 分析(유사점과 차이점 및 장단점) - 드라이커스의 민주적 부모교육이론 VS 고든의 부모 효율성 훈련
유효순, 부모교육,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부 2003
이와 같은 다양한 방법들을 통해 부모는 자녀의 행동에 관한 동기를 이해하고, 부모와 자녀 간의 평등한 관계를 유지하면서 문제를 해결할 수 있게 된다
드라이커스(민주적 부모 교육 이론)와 고든(부모 효율성 훈련)의 부모교육이론에 대하여 유사점과 차이점 및 장단점에 관련되어 비교 分析해 보았습니다. [참고자료(資料)] 김진영, 유아, 부모, 교사를 위한 부모교육, 창지사, 2008.8
3) 민주적 부모 교육 theory 의 원리
다. 유아기에 형성된 생활양식은 이후 그 사람의 행동을 통제하고 목표(goal)를 달성하는 방법이 되므로, 유아기는 한 인간의 생활양식 형성에 있어 매우 중요한 시기라고 할 수 있다
가) 두 theory 의 유사점
나) 자녀에게 나타난 결과
마) 무승부 법(No-lose Method)
나) 문제의 소지자 파악하기
나) 가상적 목표(goal)
1) 유사점과 차이점
Download : 드라이커스와 고든의 부모교육이론 비교A.hwp( 48 )
민주적 부모 교육 theory 은 Adler의 개인심리학 theory 을 드라이커스(Dreikurs)가 부모 교육에 적용시킨 theory 이다. 그런데 이 과정에서 바람직하지 못한 행동을 통해 목표(goal)를 달성하게 되면 이 행동이 곧 생활양식으로 굳어져 버리기 때문에 부모는 자녀가 달성하려는 행동의 목표(goal)가 무엇인지를 파악하고 바람직한 행동으로 그 목표(goal)를 달성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