근현대 china의 서구文化(문화) 수용양상과 유교지식인의 대응양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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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1-06-17 23:34본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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따라서
근현대 china의 서구文化(문화) 수용양상과 유교지식인의 대응양상에 관련된 보고서입니다. 아편 전쟁 이후 큰 충격을 받은 中國 민족은 자신들이 최고라는 중화사상을 포기해야 한다는 점을 알게 되었고, 민족의 약점에 대한 반성이 필요하며 자신들의 낙후성을 깨닫고 스스로를 개혁함과 동시에 세계에서 도태되는 일을 막아야만 한다는 것을 깨달았다. 중국이 서구문물을 받아들인역사를 역사적인 사건으로 서술하고 그 당시 유교지식인들의 양상을 정리한 레포트입니다. 예를 들어 루쉰 선생은 <현대 中國의 공부자>라는 글에 “앞뒤가 꽉 막힌 이들 유생들은 네모난 땅덩어리에서는 너무도 잘 알고 있었지만, 원형의 지구 위에서는 아무것도 몰랐다. 결국 이러한 아편전쟁 실패의 충격 속에서 양무사조가 등장하게 된 것이다.
설명
다. 우리나라와 마찬가지로 ‘중화’라는 틀에 갇혀 그 속에서 최고를 자처하며 살아가던 中國 국민들에게 분명 발달된 서구 문명은 충격 그 자체로 다가왔을 것이다. 또한 장지동은 나중에 양무파가 中國과 서양에 대해 내린 평가를 다음과 같이 정리(整理) 했다. 참고로 교수님께 좋은평가를 받은 자료(data)입니다. 특히 양무사조의 대표적인 지식인들은 아편전쟁의 실패를 일시적인 기술 부족의 결과로 보았다. “中國의 학문은 내면적인 학문이고 서양의 학문은 외면적인 학문이며 中國의 학문으로는 몸과 마음을 다스리고 서양의 학문으로는 세상사를 처리한다. 참고자료로 이용하셔서 좋은레포트 작성하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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근현대 china의 서구文化(문화) 수용양상과 유교지식인의 대응양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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中國 근대화의 본격적인 시작은 제 1,2차 아편 전쟁을 통해서라고 할 수 있을 것이다. 근대 신문물을 접한 여느 나라들과 같이 마찬가지로 中國은 큰 變化를 맞게 되고 더불어 中國의 사상적 기둥인 유교의 모습도 變化하게 된다. 특히 中國 민족의 자아 인식의 history(역사) 는 아편전쟁에서 비로소 시작되었다. 대표적으로 일찍이 아편전쟁 이전부터 中國의 과학기술과 군사적 낙후성을 문제 삼았던 위원의 비판의식은 훗날 양무운동에 직접적인 influence(영향)을 주게 된다. 참고로 교수님께 좋은평가를 받은 자료입니다.
참고자료(data)로 이용하셔서 좋은보고서 작성하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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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의 대표적인 유교 중심 국가로서 수 세기 동안 아시아의 패권을 장악해 왔던 中國. 그렇게 끝나지 않을 것만 같은 中國의 번영과 中國 중심의 아시아 패권 질서가 서양과의 접촉을 계기로 흔들리게 되었다. 여기서 눈여겨 볼 점은 양무파 지식인들은 中國의 기술적 부진함이 전체적인 국가의 체제와 관련이 있는 것이 아니라 단지 표면적인 문제일 뿐이라고 인식한 것이다.” 라고 표현하며 당시의 관료들을 풍자하기도 하였다.” 여기서 中國의 학문은 전통 유교를 말하며, 즉 중체서용의 정신을 주장하고 있는 것이다. 아편전쟁 이전, 中國인들은 여전히 자신들이 세계의 중심이라는 의식으로 가득 차 있었고, 때문에 아직 명확한 자아 인식이라는 것이 존재하지 않았다. 그러면 근현대의 中國이 어떤 식으로 서구 문물을 받아들였는지 history(역사) 적 사건 순으로 알아보고, 그 당시의 유교 지식인들의 대응 양상 또한 알아보도록 하겠다.
정리(arrangement)한 보고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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근현대 중국의 서구문화 수용양상과 유교지식인의 대응양상에 관련된 레포트입니다. 이러한 반성의 계기로 결국 장장 30여 년 동안 지속되었던 양무운동이 발생했으며, 中國의 첫 근대 기업들이 출현하게 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