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 lifelong education 의 필요성(必要性)
페이지 정보
작성일 19-10-27 02:38
본문
Download : [교육학] 평생교육의 필요성.hwp
유용하게 활용이 되리라 생각합니다.순서
교육용어로서의 평생교육이 무엇을 의미하는지 살펴보고, 평생교육이 기존의 교육사상과 어떻게 다르며, 이것이 지향하는 교육이 어떤 것인가를 정리한 레포트입니다.
Ⅵ. 평생교육의 property(특성)
평생교육의 property(특성)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평생교육의 기본적 성격과 그 原因을 살펴 볼 필요가 있다 평생교육의 property(특성)은 매우 다양하나 여기서는 정지웅과 김지자가 제시한 아홉 가지의 기본적 property(특성)을 introduction한다.
(2) 자발성
평생교육은 타인의 강요나 외부의 압력과 요구에 의해 학습하는 것이 아니라 성인학습자들이 자신의 필요와 교육적 요구에 따라 자율적으로 교육을 선택…(생략(省略))
Download : [교육학] 평생교육의 필요성.hwp( 99 )
![[교육학]%20평생교육의%20필요성_hwp_01.gif](http://www.allreport.co.kr/View/%5B%EA%B5%90%EC%9C%A1%ED%95%99%5D%20%ED%8F%89%EC%83%9D%EA%B5%90%EC%9C%A1%EC%9D%98%20%ED%95%84%EC%9A%94%EC%84%B1_hwp_01.gif)
![[교육학]%20평생교육의%20필요성_hwp_02.gif](http://www.allreport.co.kr/View/%5B%EA%B5%90%EC%9C%A1%ED%95%99%5D%20%ED%8F%89%EC%83%9D%EA%B5%90%EC%9C%A1%EC%9D%98%20%ED%95%84%EC%9A%94%EC%84%B1_hwp_02.gif)
![[교육학]%20평생교육의%20필요성_hwp_03.gif](http://www.allreport.co.kr/View/%5B%EA%B5%90%EC%9C%A1%ED%95%99%5D%20%ED%8F%89%EC%83%9D%EA%B5%90%EC%9C%A1%EC%9D%98%20%ED%95%84%EC%9A%94%EC%84%B1_hwp_03.gif)
![[교육학]%20평생교육의%20필요성_hwp_04.gif](http://www.allreport.co.kr/View/%5B%EA%B5%90%EC%9C%A1%ED%95%99%5D%20%ED%8F%89%EC%83%9D%EA%B5%90%EC%9C%A1%EC%9D%98%20%ED%95%84%EC%9A%94%EC%84%B1_hwp_04.gif)
![[교육학]%20평생교육의%20필요성_hwp_05.gif](http://www.allreport.co.kr/View/%5B%EA%B5%90%EC%9C%A1%ED%95%99%5D%20%ED%8F%89%EC%83%9D%EA%B5%90%EC%9C%A1%EC%9D%98%20%ED%95%84%EC%9A%94%EC%84%B1_hwp_05.gif)
![[교육학]%20평생교육의%20필요성_hwp_06.gif](http://www.allreport.co.kr/View/%5B%EA%B5%90%EC%9C%A1%ED%95%99%5D%20%ED%8F%89%EC%83%9D%EA%B5%90%EC%9C%A1%EC%9D%98%20%ED%95%84%EC%9A%94%EC%84%B1_hwp_06.gif)
다. 학교 교육과 평생교육의 차이점을 이해하면 평생교육의 property(특성)을 이해하는데 아무런 문제가 없다. , [교육학] 평생교육의 필요성사범교육레포트 ,
레포트/사범교육
설명
[교육학] lifelong education 의 필요성(必要性)
,사범교육,레포트
교육용어로서의 lifelong education 이 무엇을 의미하는지 살펴보고, lifelong education 이 기존의 교육사상과 어떻게 다르며, 이것이 지향하는 교육이 어떤 것인가를 정리(整理) 한 보고서입니다. 시험 잘 보시길 바랍니다. 시험 잘 보시길 바랍니다.
Ⅰ. 머리말
Ⅱ. 평생교육(Life long education)의 定義(정의)
Ⅲ. 평생교육의 의미
Ⅳ. 유사한 槪念의 定義(정의)
Ⅴ. 평생교육의 일반적 특징
Ⅵ. 평생교육의 property(특성)
Ⅶ. 평생교육의 형태와 내용
Ⅷ. 평생교육의 방법
Ⅸ. 평생교육의 necessity
통합성 (integration) : 학습조직들을 충분히 마련하고 이들 간의 연계를 의미 있게 모색하여 확장과 혁신의 과정을 촉진하는 것이 바로 통합의 원리이다. 유용하게 활용이 되리라 생각합니다. 평생교육에서는 지식의 통합으로 학제 간 연구의 실현 및 지식의 양적 팽창에 따른 질적 가치를 고양할 수 있고, 가정 지歷史(역사)회 이보다 더 큰 사회 그리고 일과 매스미디어의 세계 등 교육적 잠재력을 통합하여 교육의 과정에서 보다 效果(효과)적인 새로운 학습상황을 창출할 수 있으며, 인간의 신체적 도덕적 미적 지적 발달 등 제반 영역을 통합하고, 학교교육 이전 학교교육 이후 및 순환교육의 학습단계를 통합한다. 통합이 없는 확장은 많은 비용을 요구하고 낭비적이게 되며, 통합 없는 혁신은 성공하기 어렵다.
(1) 탈정형성
평생교육은 학교교육과 달리 본질적으로 탈정형성을 그 특징으로 한다. 평생교육은 교육의 시기에서부터 교육의 장소, 교육담당자, 교육체제, 교육program 및 교육과정, 교육방법, 교수학습자료(資料) 및 교재, 교육평가방식 등에 걸쳐 획일적이며 경직된, 그리고 폐쇄적이며 정형적인 교육적 요소가 학교교육에 비해 극소화된다된다.
확장성 → 혁신성 → 통합성
평생교육은 학습의 기회를 확대시켜 교육의 혁신성을 꾀하게 되고 이들 간의 연계를 의미 있게 모색하여 확장과 혁신의 과정을 촉진하는 통합의 원리가 순환적으로 반복되어 나타나는 특징을 보인다. 반면 개방적이고 다원적이며 자율적인 탈정형적 교육의 요소가 강한 특징을 지닌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