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학] “이노센스 공각기동대 2”- 전뇌화의 문제와 다양한 활용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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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0-11-26 06: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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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뇌화란 프로그래밍 된 뇌를 이야기 하는 것으로써, 인간의 뇌를 컴퓨터의 네트워크와 연결 언제 어디서나 자신이 원하면 네트워크에 잠입할 수 있따 또한 자신의 뇌를 컴퓨터 화 하여 전사처리능력, 기억장치, 네트워크통신, 해킹까지 가능하게 만든 것이다. 그중 근간이 되는, 즉 시대의 패러다임을 바꿀만한 effect(영향) 력 있는 영화를 뽑으라면, ‘블레이드 러너’와 ‘공각기동대’를 뽑을 수 있을 것이다. 하지만 공각기동대를 무심코 보다보면 영화 자체가 전뇌화를 통한 여러 살인사건 등을 다루고 있기 때문에 마치 전뇌화가 좋지 않은 것처럼 느껴질 수 있따 하지만 이 전뇌화 기술을 활용하면 수없이 많은 득을 취할 수 있따
따라서 영화 ‘이노센스 : 공각기동대2’ 에 나온 이 전뇌화의 문제와 이를 통한 여러 활용대책을 알아보겠다.
2. 정체성의 문…(생략(省略))
순서
다. 이것은 자신의 보고 들은 것을 그대로 상대방에게 전달할 수 있으면 아무런 장치가 없는 로봇에 연결 자신의 분신처럼 사용이 가능하다.
이러한 수많은 기능이 가능하게 되는 전뇌화가 실현된 미래사회를 그린 것이 바로 공각기동대이다. 특히 공각기동대는 수없이 많은 HCI관련 영화들에서 그 영화의 근간으로 하고 있으며, 특히 그중 가장 대표적인 매트릭스 역시 이 공각기동대를 기본으로 하여 제작된 영화이다. 그리고 네트워크로 연결하여 사용한 로봇의 기억을 자신에게 가져올 수도 있따 스스로 암호코트를 만들어 자신의 뇌를 보호 하고 통신을 보호하는 기능도 가능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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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nnocence :
Ghost In The Shell 2
에세이
“이노센스 : 공각기동대 2”
- 전뇌화의 문제와 다양한 활용 -
1. 「이노센스」와 HCI.
HCI와 관련이 깊은 영화는 수없이 많다. 그렇다면 무엇이 공각기동대를 이토록 유명하게 만들었는가?
그것은 바로 영화 내내 이야기 되는 ‘전뇌화’ 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