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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직화의 방법(직무전문화, 부문화, 보고관계의 구축, 권한의 배분, 조정활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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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0-12-02 13: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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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직화의 방법(직무전문화, 부문화, 보고관계의 구축, 권한의 배분, 조정활동)



조직화의 방법(직무전culture, 부culture, 보고관계의 구축, 권한의 배분, 조정활동)

목차

조직화의 방법

I. 직무전culture

II. 부culture
1) 기능적 부culture
2) 제품별 부culture
3) 지역별 부culture

III. 보고관계의 구축
1) 명령일원화의 원칙
2) 계층구조의 원칙

IV. 권한의 배분
1) 권한과 책임의 원칙
2) 권한위양의 원칙
3) 분권화와 집권화

V. 조정활동
1) 조정의(定義) 의의
2) 조정의(定義) 필요성(必要性)
3) 조정의(定義) 방법

서지사항

조직화의 방법

I. 직무전culture

조직화의 첫 번째 단계는 직무전culture(job specialization)이다. 직무전culture에 따른 일의 분할은 생산성의 향상과 밀접한 관련이 있따 이는 우선 전체적인 과업을 어느 한 사람이 도맡아서 하는 것보다 사람들로 하여금 전culture된 영역에서 특정 과업만을 담당하도록 하는 것이 생산성의 향상을 가져 오기 때문이다 또한 과업을 보다 세분화할수록 사람들이 특정 과업에 대한 숙련을 쉽게 쌓을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세분된 과업에 도움이 될 수 있는 전culture된 작업도구를 개발하기도 용이해진다. 따라서 조직 내의 직무를 설계할 때 직무전culture의 원칙이 무시될 수는 없지만, 그에 따른 부작용도 충분히 고려하여야 한다.
그러나 지나친 직무전culture는 현대 산업사회에서의 인간성 소외를 중심으로 하여 지루함, 피로, 스트레스, 생산성 저하, 품질저하, 이직률 및 결근율의 증가등과 같은 다양한 문제들을 야기 시키는 原因이 되기도 한다. 직무전culture에 따른 일의 분할은 생산성의 향상과 밀접한 관련이 있따 이는 우선 전체적인 과업을 어느 한 사람이 도맡아서 하는 것보다 사람들로 하여금 전culture된 영역에서 ...

조직화의 방법(직무전culture, 부culture, 보고관계의 구축, 권한의 배분, 조정활동)

목차

조직화의 방법

I. 직무전culture

II. 부culture
1) 기능적 부culture
2) 제품별 부culture
3) 지역별 부culture

III. 보고관계의 구축
1) 명령일원화의 원칙
2) 계층구조의 원칙

IV. 권한의 배분
1) 권한과 책임의 원칙
2) 권한위양의 원칙
3) 분권화와 집권화

V. 조정활동
1) 조정의(定義) 의의
2) 조정의(定義) 필요성(必要性)
3) 조정의(定義) 방법

서지사항

조직화의 방법

I. 직무전culture

조직화의 첫 번째 단계는 직무전culture(job specialization)이다. 뿐만 아니라 직무세분화에 따라 다양한 직무들이 만들어져 사람들이 자신에게 맞는 업무를 쉽게 찾을 수 있으며, 필요한 기능의 습득에 필요한 훈련비용이 적게 드는 advantage도 발생한다. 직무전culture는 말 그대로 조직의 전체적인 과업을 보다 작은 요소로 분할하고 나누는 것을 의미한다.

II. 부culture

부culture(departmentalization)는 직무전culture에 따라 나누어진 직무들을 다시 일정한 논리적 배열에 …(ski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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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직화의 방법(직무전문화, 부문화, 보고관계의 구축, 권한의 배분, 조정활동)
다. 직무전culture는 말 그대로 조직의 전체적인 과업을 보다 작은 요소로 분할하고 나누는 것을 의미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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