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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양]스피노자의 철학적문제의식과 일원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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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19-05-13 09:4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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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실체는 무한하고 필연적이고 아무런 제약도 받지않으며 그렇…(省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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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양]스피노자의 철학적문제의식과 일원론
다.


실체=신=자연


스피노자에 의하면 모든 사물은 Cause 이 있고, 그 Cause 에는 또 다른 Cause 이 있다아 이렇게 Cause 의 Cause 을 거슬러 올라가면 마지막에는 모든 것의 Cause 이면서 그 자신은 더 이상의 Cause 을 가지지 않는 그러한 Cause 에 도달하게 된다된다. 이러한 조건을 충족시킬 수 있는 것은 신 이외의 어떤 것도 있을 수 없다.
레포트/인문사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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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피노자의 철학적 문제 의식과 일원론

스피노자는 데카르트의 철학에 대한 비판으로부터 처음 한다. 그런데 그의 理論적 체계는 모순성을 드러내고 있다는 것이다. 이렇게 해서 `실체 곧 신` 이 된다된다.



이 `자기Cause `이 다름 아닌 실체(substance)이다. 스피노자에게서 `실체`란 그 자신 안에 있으며 그리고 그 자신에 의해서 파악되는 것, 즉 그 정의(定義) 이 형성될 수 있기 위해 어떤 다른 사물의 정의(定義) 을 필요로 하지 않는 것을 말한다.

스피노자의 신은 무한한 속성을 가지고 있으며 그 속성들 중 우리가 인식 할 수 있는 것은 오로지 사유와 연장 뿐이다. 데카르트는 실체를 `자기Cause `으로 정의(定義)한다. 이렇게 해서 스피노자는 실체 정의(定義) 을 새롭게 규정하여 `실체=신=자연`이라고 하는 새로운 理論을 제시한다. 이러한 理論의 근거에는 `동일한 일자(一者)`로서의 神(=실체)이 있기 때문에 일반적으로 그의 철학을 동일철학(同一哲學)이라고 부른다. 스피노자는 데카르트의 실체 정의(定義) 이 철저하지 못하다고 비판한다. 스피노자는 이러한 Cause 을 `자기Cause `이라고 한다. 이것은 곧 그의 독특한 입장인 `심신병행설`로 이어진다. 이 理論은 말하자면 `범신론`으로 특징지어진다. 왜냐하면 `자기 Cause `이란 원래 독립적인 것, 절대적인 것을 뜻하며, 따라서 실체 역시 독립적이고 절대적이어야 하기 때문이다 그러나 데카르트는 `정신`과 `물체`를 각각 실체라고 인정함으로써, 그의 `자기Cause `으로서 `실체`정의(定義) 은 사실상 절대적 독립성이 아니라 상대적 독립성을 함의한다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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