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imus.co.kr 지적 특수교육의 대상 - 정의(定義) > primus3 | primus.co.kr report

지적 특수교육의 대상 - 정의(定義) > primus3

본문 바로가기

뒤로가기 primus3

지적 특수교육의 대상 - 정의(定義)

페이지 정보

작성일 20-05-26 02:40

본문




Download : 지적 특수교육의 대상 - 정의.ppt





② 긍정적 자아concept(개념)


정보를 받아들이고 처리하여 새로운 문제의 해결에 적용하는 능력으로 높은 지적능력과 적성 등의 잠재력을 말한다. 과거에는 동기라든가 열심히 일하는 것 등으로 표현되었는데, 그는 이것을 Task 에 대한 집착력으로 일컫고 그것은 어떤 일을 독창성, 유창성, 융통성, 정교성이 조화롭게 어울어져 독특하고 비상한 아이디어나 산출물을 만들어 내는 능력을 말한다. 그의 定義(정의)에서 특이한 점은 Task 집착력을 영재의 한 요소로 포함시켰다는 점이다.
자신에 대한 긍정적인 인식과 해석 능력을 말한다.
② 긍정적 자아concept(개념)
지적 특수교육의 대상 - 정의(定義)
자신에 대한 긍정적인 인식과 해석 능력을 말한다. 높은 동기는 렌줄리의 Task 집착력과 일맥상통하는 영재성의 요소이다. 영재들은 자기가 좋아하는 친구나 활동이 무엇이며, 잘 못하는 교과목이 무엇이며, 그 이유가 무엇인지를 잘 인식할 뿐 아니라. 장래 평생을 바쳐 일하기를 원하는 직업이 무엇인지 까지도 어릴 때부터 생각한다고 한다.

지적 특수교육의 대상 - 정의
지적 특수교육의 대상 - 정의(定義)
영재들은 성취에 대한 내재적 동기유발과 외재적 동기유발이 강하다.
지적 특수교육의 대상 - 정의-5186_01_.jpg 지적 특수교육의 대상 - 정의-5186_02_.jpg 지적 특수교육의 대상 - 정의-5186_03_.jpg 지적 특수교육의 대상 - 정의-5186_04_.jpg 지적 특수교육의 대상 - 정의-5186_05_.jpg

Download : 지적 특수교육의 대상 - 정의.ppt( 36 )


펠듀즌은 영재들에게서 공통적으로 나타나는 characteristic(특성) 중 우수한 지적, 창의적 능력 외에 긍정적이고 정확한 자아concept(개념)과 높은 내적 동기유발을 찾았다. 이를 바탕으로 영재성을 구성하는 네 가지 요소로 우수한 능력, 긍정적인 자아concept(개념), 높은 동기, 높은 창의력을 제시하였다.
펠듀즌은 영재들에게서 공통적으로 나타나는 characteristic(특성) 중 우수한 지적, 창의적 능력 외에 긍정적이고 정확한 자아concept(개념)과 높은 내적 동기유발을 찾았다.

③ 높은 동기

④ 창의성
설명

(2) Feldhusen(펠듀즌)의 자아concept(개념) 定義(정의)

지적 특수교육의 대상 - 정의(定義)
.


지적 특수교육의 대상 - 정의(定義)


정보를 받아들이고 처리하여 새로운 문제의 해결에 적용하는 능력으로 높은 지적능력과 적성 등의 잠재력을 말한다. 자신의 능력, 재능, 선호도, 성격, 정서 이상에 대한 정확하고 긍정적인 자아concept(개념)을 말한다. 과거에는 동기라든가 열심히 일하는 것 등으로 표현되었는데, 그는 이것을 Task 에 대한 집착력으로 일컫고 그것은 어떤 일을 독창성, 유창성, 융통성, 정교성이 조화롭게 어울어져 독특하고 비상한 아이디어나 산출물을 만들어 내는 능력을 말한다.
레포트 > 교육계열

지적 특수교육의 대상 - 정의(定義)
(2) Feldhusen(펠듀즌)의 자아concept(개념) 定義(정의)
순서
.
① 우수한 능력

.
지적 특수교육의 대상 - 정의 지적 특수교육의 대상 - 정의 지적 특수교육의 대상 - 정의 지적 특수교육의 대상 - 정의
① 우수한 능력
높은 창조력을 그의 세 고리 concept(개념)(three-ring conception)에서 영재concept(개념)의 구성요소로 보았다. 예를 들어 많은 학생들이 “나는 OO를 매우 잘 할 수 있고 그 일을 하는 것이 너무 즐거우므로 장래 OO전문가가 되겠어요”라고 대답하는 것을 觀察(관찰) 했다고 한다.

다.
높은 창조력을 그의 세 고리 concept(개념)(three-ring conception)에서 영재concept(개념)의 구성요소로 보았다. 이를 바탕으로 영재성을 구성하는 네 가지 요소로 우수한 능력, 긍정적인 자아concept(개념), 높은 동기, 높은 창의력을 제시하였다.
④ 창의성
③ 높은 동기

지적 특수교육의 대상 - 定義(정의)


영재들은 성취에 대한 내재적 동기유발과 외재적 동기유발이 강하다. 즉, 한번도 풀어보지 않은 새로운 유형의 문제나 익숙치 못한 환경에 직면했을 때 과거의 지식과 경험을 바탕으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우수한 잠재 능력을 일컫는다. 자신의 능력, 재능, 선호도, 성격, 정서 이상에 대한 정확하고 긍정적인 자아concept(개념)을 말한다. 그의 定義(정의)에서 특이한 점은 Task 집착력을 영재의 한 요소로 포함시켰다는 점이다. 예를 들어 많은 학생들이 “나는 OO를 매우 잘 할 수 있고 그 일을 하는 것이 너무 즐거우므로 장래 OO전문가가 되겠어요”라고 대답하는 것을 觀察(관찰) 했다고 한다. 즉, 한번도 풀어보지 않은 새로운 유형의 문제나 익숙치 못한 환경에 직면했을 때 과거의 지식과 경험을 바탕으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우수한 잠재 능력을 일컫는다. 영재들은 자기가 좋아하는 친구나 활동이 무엇이며, 잘 못하는 교과목이 무엇이며, 그 이유가 무엇인지를 잘 인식할 뿐 아니라. 장래 평생을 바쳐 일하기를 원하는 직업이 무엇인지 까지도 어릴 때부터 생각한다고 한다. 높은 동기는 렌줄리의 Task 집착력과 일맥상통하는 영재성의 요소이다.
전체 19,990건 1 페이지
해당자료의 저작권은 각 업로더에게 있습니다.

evga.co.kr 은 통신판매중개자이며 통신판매의 당사자가 아닙니다.
따라서 상품·거래정보 및 거래에 대하여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Copyright © primus.co.kr. All rights reserved.
PC 버전으로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