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아제의 인지발달이론의 주요槪念 (3)
페이지 정보
작성일 20-10-24 19:54본문
Download : 피아제의 인지발달이론의 주요개념 (3).hwp
1/ 동화(assimilation)
동화는 이미 학습이나 경험으로 형성된 기존의 도식에 맞게 자기 나름으로 이해의 틀을 變化시켜 외재의 대상을 이해하고 해석하는 것이다. 아동들은 동물을 보고 그들의 사고체계에 스컹크를 인식하기 위한 새로운 도식…(skip)
다.설명
피아제의 인지발달이론의 주요개념 (3) , 피아제의 인지발달이론의 주요개념 (3)사범교육레포트 , 피아제 인지발달이론 주요개념
순서
피아제의 인지발달이론의 주요槪念 (3)
피아제의 인지발달이론의 주요槪念 (3)
레포트/사범교육
_hwp_01.gif)
_hwp_02.gif)
_hwp_03.gif)
_hwp_04.gif)
_hwp_05.gif)
_hwp_06.gif)
Download : 피아제의 인지발달이론의 주요개념 (3).hwp( 17 )
피아제,인지발달이론,주요개념,사범교육,레포트
피아제의 인지발달theory 의 주요definition
목차
피아제의 인지발달theory 의 주요definition
I. 適應
1) 동화
2) 조절
II. 도식
III. 발달단계
1) 감각운동기
(1) 반사활동기
(2) 1차 순환reaction(반응)
(3) 2차 순환reaction(반응)
(4) 2차 reaction(반응)의 협응
(5) 3차 순환reaction(반응)
(6) 사고의 처음
2) 전조작기
(1) 상징놀이
(2) 자기중심적 사고
(3) 물활론
3) 구체적 조작기
(1) 보존
(2) 분류화
(3) 서열화
(4) 탈중심화
(5) 인과관계
(6) 공간definition
(7) 수평definition
(8) 수직definition
4) 형식적 조작기
서지사항
피아제의 인지발달theory 의 주요definition
I. 適應(adaptation)
인지발달에 대해 유기체가 環境과 상호작용하는 適應과정(adaptional process)을 통하여 이루어진다고 하였다. 그들은 동물을 보고 기존도식에 그 경험을 조화시키려고 노력한다. 適應과정은 `동화(assimilatio...
피아제의 인지발달theory 의 주요definition
목차
피아제의 인지발달theory 의 주요definition
I. 適應
1) 동화
2) 조절
II. 도식
III. 발달단계
1) 감각운동기
(1) 반사활동기
(2) 1차 순환reaction(반응)
(3) 2차 순환reaction(반응)
(4) 2차 reaction(반응)의 협응
(5) 3차 순환reaction(반응)
(6) 사고의 처음
2) 전조작기
(1) 상징놀이
(2) 자기중심적 사고
(3) 물활론
3) 구체적 조작기
(1) 보존
(2) 분류화
(3) 서열화
(4) 탈중심화
(5) 인과관계
(6) 공간definition
(7) 수평definition
(8) 수직definition
4) 형식적 조작기
서지사항
피아제의 인지발달theory 의 주요definition
I. 適應(adaptation)
인지발달에 대해 유기체가 環境과 상호작용하는 適應과정(adaptional process)을 통하여 이루어진다고 하였다.
2/ 조절(accommodation)
조절은 외재의 대상이 기존의 틀로써 이해되지 않을 때 그 틀을 變化시키는 것으로 기존의 도식을 수정하는 과정이다. 適應과정은 `동화(assimilation)`와 `조절(accommodation)`이라는 두 개의 하위과정으로 구분된다 피아제는 이러한 동화와 조절과정을 통하여 인간의 인지가 점차 발달한다고 보았다. 새로운 딸랑이를 빨려고 노력하는 아기 역시 기존의 도식에 의해 신기한 사건을 동화하려고 시도하는 것이다. 만약 reference(자료)가 어떤 기존도식에 맞지 않을 때는 더 적절한 구조가 발달되어야 한다.
예를 들면, 많은 아동들이 스컹크를 보고 고양이라고 부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