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나라에서의 까르부와 월마트 실패事例(사례) analysis 리포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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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0-12-14 15:22본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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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토가 좁기 때문에 미국이나 유럽처럼 입점 공간이 많지 않은 한국에서는 할인점의 선점效果(효과)가 사업성패를 가르는 중요한 요인이다.
우리나라에서의 까르부와 월마트 실패事例(사례) analysis 리포트
레포트/경영경제
설명
순서
-우리나라에서의 월마트 실패사례(instance) 分析-
1. 입지
출점 경쟁도 밀리고 있따 할인점은 면적당 매출액을 높이는 경영strategy과 함께 덩치를 앞세운 규모의 경제가 지배하는 유통업체다. 선발주자들이 입지조건이 좋은 곳을 선점해 매장을 내고 나면 다른 업체들의 웬만한 노략에도 큰 성과를 얻을 수 없다.
3. 현지화 & 토착화 부족
상품 기획이나 구매, 매장관리 등 대부분의 핵심 부문을 외국인이 장악해 시장 상황을 잘 아는 내국인의 opinion이 제대로 수용되지 않을 뿐 아니라 소비자의 니즈도 바로 …(생략(省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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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
2. 가격경쟁력의 상실(월마트의 최대 advantage)
출점수가 적고 선점의 이점도 빼앗겼으며 그로 인해 바인 파워가 경쟁업체보다 떨어져 강점인 가격경쟁력을 한국에서는 상실했기 때문으로 볼 수 있따 월마트에서 저가 strategy이 가능했던 것은 대량매입, 아웃소싱, 물류시스템 등을 통해서였다. 출점 숫자가 경쟁력과 동일어로 표현되는 이유다. 가격에서도 다른 할인점들과 뚜렷한 差別(차별) 화를 못 이뤘고 기존 유통업체와 제조업체들이 다각적으로 맞서고 있으며 미국시장과 달리 한국의 경우 정보화 부문이나 각종 사회간접자본이 덜 정비되어 있으며 거래물량이 작은 관계로 월마트의 가장 큰 advantage인 세계 매장 네트워크를 통한 글로벌 상품이 힘을 발휘하지 못하면서 월마트의 성공요인인 가격 면에서 다른 할인점들과 뚜렷한 差別(차별) 을 이룰 수 없을 뿐만 아니라 NB (National Brand) 상품에 비해 광고비와 판촉 관리비, 중간유통 마진이 줄어들어 유사한 품질의 타 브랜드보다 가격이 저렴한 PB (Private Brand) 상품의 종류가 국내 토종할인업체들에 비해 매우 적어 PB상품을 통한 경쟁업체들과 가격 差別(차별) 화에도 실패하였다. 미국 내 월마트라면 당연히 가능 하겠지만, 아직 점포수가 제대로 확보되지 않은 한국에선 대량매입도, 아웃소싱도, 물류시스템 구축도 어렵다는 얘기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