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과정] 교육과정 개발모형(목표모형)
페이지 정보
작성일 21-06-17 23:15본문
Download : 교육과정 개발모형(목표모형).hwp
무엇을 가치 있다고 볼 건인가에 따라서 교육의 내용은 크게 `생활` 내지 `경험`혹은 `교과` 내지 `학문`이라는 두 가지 범주로 나뉜다. 이 네 가지 문제들을 종합적으로 고찰하였을 때 우리는 교육과definition 기본적인 definition 모형을 정립할 수 있으며 교육과정을 중심으로 한 교육활동의 전모를 파악할 수 있게 된다 이러한 네 가지 문제가되는점 가운데 교육과정은 특히 `무엇을 가르칠 것인가`하는 교육내용의 본질과 `그것을 왜 가르치는가`라는 교육내용의 정당성에 관한 물음을 가장 근본적인 물음으로서 갖는다. 교육과정은 이 두 가지 근본 물음을 자신의 본질적 탐구 주제로 삼음으로써 비로소 학문으로서의 성격과 지위를 확립하게 되었다고 볼 수 있다
2. Taba의 목표(目標)중심 교육과정 개발모형
3) 학습경험의 조직
(4) 목표(目標)중심 교육과정 모형의 교육적 의미
목표모형에 대한 report입니다
-7585_01_.gif)
-7585_02_.gif)
-7585_03_.gif)
-7585_04_.gif)
-7585_05_.gif)
2) 학습경험의 선정
1. Tyler의 목표(目標)중심 교육과정 개발모형
Download : 교육과정 개발모형(목표모형).hwp( 38 )
4) 교육목표(目標) 달성도의 평가
(1) 교육과정 개발과정에서의 근본 물음
참고문헌
타일러,목표모형,타바,교육과정,목표중심교육과정개발모형
`무엇을 가르칠 것인가` 하는 본질에 관한 물음은 적어도 외형상으로라도 `가치 있는 것을 가르친다`고 하는 대답을 필연적으로 가져올 수밖에 없으며, 또한 그것은 마찬가지로 `왜 가르치는가`라는 물음에 대해 `그것이 가치 있는 것이므로`라는 답변을 가져올 수밖에 없다. 여기에는 교육과 교육의 내용이 가치 있는 것이라는 전제가 깔려 있다 다만 무엇을 가치 있다고 볼 것인가에 따라서 `무엇을 가르칠 것인가`하는 문제에 대한 대답의 내용이 달라질 뿐이다. 이러한 `경험`과 `학문`이라는 교육과definition 두 가지 범주에 의거하여 `생활 혹은 경험을 가르치는 교육과정(경험중심 교육과정)`과 `지식 내지 학문을 가르치는 교육과정(학문중심 교육과정)`이라는 두 가지 대표적인 교육과정 유형이 정립된다
(2) 목표(目標)중심 교육과정 모형의 문제틀
레포트 > 사회과학계열
순서
(3) 목표(目標) 중심 교육과정 모형의 구성 요소
목표모형에 대한 레포트입니다
다. 그것은 `무엇을 가르칠 것인가`하는 지식의 본질과 선정에 관한 문제, `그것을 왜 가르치는가` 하는 지식의 정당화에 관한 문제, 그리고 `가르친 것을 어떻게 평가할 것인가`하는 평가상의 문제이다.
1) 교육목표(目標)의 설정과 진술
설명
[교육과정] 교육과정 개발모형(목표모형)
학문으로서 그리고 교육의 실천체계로서 교육과정은 학교의 교육에 대하여 다음과 같은 본질적인 문제가되는점 을 다룬다. 사실, `교육과정이란 무엇인가`라는 교육과정 연구의 근본 주제는 이러한 네 가지 문제의 탐구와 필연적으로 관련되지 않을 수 없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