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각장애 유아의 성공적인 통합교육을 위한 청능훈련 프로그램 개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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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1-09-28 05:48본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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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서 론
1. 연구의 necessity need
2. 연구의 목적
3. 연구 문제
Ⅱ. 理論(이론)적 배경
1. 통합교육의 효율
2. 청각장애 유아의 特性
3. 청각장애 유아의 의사소통 신장을 위한 청능훈련의 중요성
4. 어음변별력 신장을 위한 청능훈련의 중요성
5. 청능훈련 program의 선행연구고찰
Ⅲ. 연구 방법
1. 검사 도구
2. 청능훈련 program의 구성
Ⅳ. 결과 및 해석
1. 어음변별력 향상을 위한 청능훈련 program 효율
2. 의사소통 improvement을 위한 청능훈련 program 효율
Ⅳ. 結論(결론) 및 제언
1. 結論(결론)
2. 제 언
강순옥(1982)은 일반유아의 언어습득과정과 Pollack의 6단계 및 Ling의 7단계 모델을 참고하여 6단계의 청능훈련 program을 구성하고 2년 동안 청각장애 유아 22명을 대상으로 주 3회 훈련을 실시한 결과, 훈련 전에 비해 언어능력을 수용언어가 48.9%, 표현언어가 39.7%의 신장도를 보여 효율적인 것으로 나타났으며, 수용언어는 표현언어에 비해 일정기간까지는 빠른 신장을 보이나, 차츰 성장률이 적어지는 반면에 표현언어는 초기에는 완만한 신장을 보이다가 일정기간 이후에는 수용언어에 비해 급격히 신장한다고 하여 이해언어가 충분히 형성되어야 언어로 표현하게 된다고 分析(분석)하였다.
4. 어음변별력 신장을 위한 청능훈련의 중요성
오늘날에는 고성능 보청기의 개발과 인공와우수술의 실용화 등으로 청각 장애아의 청각활용의 폭이 넓혀졌기 때문에 앞으로는 청각장애아의 언어수용에 있어서 더욱 청각이 다른 감각의 우위를 점할 것으로 예상된다 따라서 청각장애아의 언어교육의 처음 시기에 있어서는 잔존청력을 최대한 활용하는 청지각 훈련을 통해 청각 단서를 충분히 습득하여 어음변별력을 신장시키기 위한 노력에 초점을 맞추어야 할 것이다.
설명
,기타,레포트
청각장애 유아의 성공적인 통합교육을 위해 어음변별력을 높일 수 있는 청능훈련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적용해봄으로써 청각장애 유아의 의사소통(질문하기와 질문을 듣고 답하기) 개선에 미치는 효과를 알아보고자 한다.
청각장애 유아의 성공적인 통합교육을 위한 청능훈련 프로그램 개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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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각장애 유아의 성공적인 통합교육을 위해 어음변별력을 높일 수 있는 청능훈련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적용해봄으로써 청각장애 유아의 의사소통(질문하기와 질문을 듣고 답하기) 개선에 미치는 효과를 알아보고자 한다.
5. 청능훈련 program의 선행연구고찰
1) 초기의 청능훈련 방법
Wedenberg(1951)의 청능훈련 program은 …(省略)
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