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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선후기 교육변화와 향촌사회에 관한 고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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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1-09-14 05:4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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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p조선후기교육변화와향촌사회에관한고찰
조선후기 교육변화와 향촌사회에 관한 고찰에 대한 글입니다. 특히 1728년(영조 4년)에 일어난 戊申亂은 사족 중심의 향촌지배체제를 동요하게 만드는 중요한 정치적 사건이었다. 18세기에 향촌사회의 실상을 파악하기 위해 읍지, 도지 등을 편찬하는 한편, 求言을 통해 여론을 수집하고, 어사를 파견하는 등의 정책을 실시하고, 법전을 요약한 것도 법제를 시의에 맞게 재편함으로써 법을 통한 획일적 관주도 지배를 강화하려는 노력의 …(To be continued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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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선후기 교육변화와 향촌사회에 관한 고찰에 대한 글입니다. 다시 말해 18세기에는 노론의 일당 전제정치의 확립으로 중앙의 정치권력을 재지기반이 없는 벌열들이 장악하고, 지방의 사족이 중앙정계에서 배제되면서 사족 중에서도 경·향의 분리 현상이 뚜렷하게 나타나고 있었다.up조선후기교육변화와향촌사회에관한고찰 , 조선후기 교육변화와 향촌사회에 관한 고찰경영경제레포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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레포트/경영경제


다.
정치적 권력을 장악한 노론은 자신들의 정치적 우위가 확보되자 이를 지방, 특히 경제력이 급신장하는 지방에 대한 지배를 강화하고자 하였다.


조선후기 교육변화와 향촌사회에 관한 고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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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문제의 제기

2. 재지사족의 교육주도권 확립

3. 교육주도권을 둘러싼 지배층 내부의 갈등

4. 향촌사회 교육주도권에 대한 새로운 세력의 도전

5. 맺음말


향촌사회에서 수령의 교육주도권이 확립될 수 있었던 배경으로는 18세기에 접어들면서 향촌사회에서 사족의 힘이 컸던 16-17세기와는 달리 관주도 지방지배정책이 정착되고 있었다는 사실을 간과할 수 없다. 당쟁과정에서 소외된 사족들이 중심이 되어 노론일당전제의 성립과 그에 따른 지방관의 통제 강화에 반발하여 일어난 무신란은 실패로 끝남으로써 사족의 지배력을 더욱 약화시켰다.
REPORT 73(sv7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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