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 사회복지★
페이지 정보
작성일 19-10-19 13:13본문
Download : ★학교 사회복지★.hwp
④ 인종이나 사회경제적 特性(특성)에 관계없이 모든 학생들은 학교에서 동등한 대우를 받을 권리를 가지고 있다아
1. 학교 사회복지의 definition
2. 학교 사회복지의 목적 분류
3. 학교 사회복지의 기능
4. 학교 사회복지의 이념
5. 학교 사회복지의 가치관
6. 학교사회복지의 대상
7. 학교 사회복지의 발달과정
(1) 도입기(1900년대~1930년대)
(2) 발전기(1930년대~1960년대)
(3) 과도기(1960년대~1980년대)
(4) 확립기(1980년대~현재)
8. 학교사회복지의 역할분류
9. 학교 사회복지의 해결해야할문제
10. 학교 사회복지의 展望
11. 학교 사회복지의 …(drop)
Download : ★학교 사회복지★.hwp( 93 )






,인문사회,레포트
★학교 사회복지★에 대한 글입니다.
③ 학생의 차이는(상이한 학습능력을 포함) 인정되어야 하고 개입은 학생의 교육적 目標(목표)를 지지하는데 초점을 두어야 한다.
★학교 사회복지★
레포트/인문사회
순서
3. 학교 사회복지의 기능
오늘날의 학교사회복지는 학교社會福祉士(사회복지사)가 학생과 가정, 학교, 지역싸회 등 그들의 환경과의 교류에 초점을 두고 학생을 지역싸회에 통합시키고 사회통합을 유지하도록 돕는 기능을 해야 한다는 ‘생태체계론적 관점’에서 기능을 이해하여야 한다.
① 모든 학생들은 어떠한 독특한 特性(특성)에 관계없이 개인으로서 가치가 있다아
② 모든 학생들은 학습과정이나 학습을 하는데 있어서 자신의 몫을 할당 받아야 한다.
학교사회복지의 구체적인 기능에는 첫째, 사회적, 정서적 부適應의 징후를 나타내는 학생문제를 조기발견하고 예방하는 기능, 둘째, 학생이 학교에서 만족스러운 자아실현의 기회를 갖도록 그의 잠재력을 최대한으로 개발시키는 기능, 셋째, 개별사회사업 및 집단사회사업을 통한 직접적인 치료활동을 비롯하여 지역싸회의 이용 가능한 자원을 조직하고 동원하는 기능, 넷째, 교사와 학생간의 관계 改善(개선) 의 노력과 학교 내의 문제 해결을 위한 전문가팀(심리학자, 정신의학자, 교육책임자)을 구성하여 효율적인 원조관계를 형성하는 기능, 다섯째, 학교-학부모-지역싸회 인사와의 상호 협력체계를 구성하는 기능, 여섯째, 정신건강의 입장에서 학생들에게 장애를 주는 환경적 요소를 改善(개선) 하고 교육적 분위기를 조성하는 기능, 일곱째, 학생문제에 대한 새로운 중재 방법을 제공하고 활용하는 기능 등이 있다아
4. 학교 사회복지의 이념
∘몇몇 주요 사회복지 가치를 학교사회복지에 적용시켜보면 다음과 같다. 즉, 학생의 학교생활 부適應을 초래하는 문제를 예방하는 기능과 학생을 둘러싼 전체 생활환경 속에서 학생의 문제를 파악하고 학교, 부모, 지역싸회와 상호 협력하여 문제를 해결하는 기능을 포함하는 것으로 확장되어야 한다.
설명
★학교 사회복지★에 대한 글입니다.☆학교사회복지☆ , ★학교 사회복지★인문사회레포트 ,
☆학교사회복지☆
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