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벨론 포로이후 선교사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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Ⅱ. 포로 후기 시대의 갈등 구조
1. 두 부류의 유대인들: 소위 `남은 자`와 `땅의 사람들` 사이의 대립
바벨론에 포로로 끌려가 살던 유대인들은 스스로를 야훼 신앙의 `남은 자`로 자부하고 있따 이들은 예루살렘 성전 재건, 성벽 복원과 도성에 주민을 살게 하려는 노력을 한 사람들이다. 여기서 선교란 일방적 `전달`이 아닌, 피 선교지의 文化(culture) 와 선교사의 文化(culture) 가 서로 함께 배우는 `나눔`의 예술이 될 수 있는 가능성이 있다고 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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바벨론 포로 이후 선교 사상
Ⅰ. 구약성서의 선교적 지평
선교에 대한 정이는 역사(歷史)의 소용돌이 속에서 교회가 그리스도인이 기독교의 복음이 마땅히 감당해야 될 사명이 무엇인가에 대한 이해에 따라서 달라질 수 있따 스툴 뮐러의 `선교의 구약성서적 근거`에서 이스라엘 전통적 신앙이 가나안 풍토의 도전에서 더 부유한 의미를 지니게 된 한 예를 들었다. 이것은 `이스라엘 자손이 되었다는`것의 특권이 선교의 비젼을 엮었다. 이것은 배타주의를 극복한 것이다. 포로 후기 시대에는 유대인의 배타적 생존, 교권적 생존의 `종교적 반란`이랄 만큼의 목소리를 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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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 두 차례(次例)의 전란 속에서 팔레스틴에 살아남아 있던 `땅의 사람들`과 에돔계 유대인과 사마리아 거주 유대인들은 이 문제(성전 복원)에 방관적이거나 적대적 태도를 취했다.
2. 배타주의적 생존과 보편주의적 변혁: 두 정신 사조의 공존과 갈등
포로 생활을 청산한 디아스포라들 마저 귀환하여 민족의 생존과 부흥을 위한 구체적 청사진에서는 서로 같지 않았다. 세니오르와 스톨 뮐러가 이해한 선교란 자기 정체성(identity)의 인식과 하나님의 구속 역사(歷史)의 보편성(universal salvation)의 호가인 이라는 두 기둥 사이에서 변증법적으로 이루어지는 하나님의 구속과 창조의 계속적 사건이다. 첫 그룹은 성전 중심의 교권주의적 사회 구축, 두 번째 그룹은 하나님의 우주적 통치에서의 성취될 새 시대의 비젼…(dro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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바벨론 포로이후 선교사상에 대한 자료입니다. 문제는 성전 복구에 열을 올린 사람은 귀환한 유대인 뿐이 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