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이드 성격 발달 理論(이론)
페이지 정보
작성일 21-06-08 03:05본문
Download : 프로이드 성격 발달 이론.hwp
이 시기에 만족을 못하면 항문기로 넘어가지 못하고 고착되어 빠는 것에 집착하게 된다 ex)손가락 빨기, 과음, 과식, 과도한 흡연, 수다, 손톱 깨물기 등의 현상
포만의 형태를 갖는 구강적 욕구의 만족은 긴장에서 해방되는 상태를 가져오고 잠이 오게 된다 많은 수면장애는 구강 리비도적 성질을 갖는 무의식적 환상과 연결되는 것처럼 보인다. 구강기 동안 정신적 기구는 유쾌한 것은 받아들이고, 불쾌한 것은 내쫓는 행동을 지향한다. 이 시기에 구강기적인 욕구가 과다하게 좌절당한 사람들은 비관론자가 되며, 적절한 만족을 얻지 못하면 자신과 타인, 그리고 주변 세계에 대해 불신감을 갖게 된다 결국 남과 접촉하는 것을 두려워하게 되고, 외부 세계로부터 고립된 나머지 타인과 깊은 인간 관계를 형성할 수 없게 된다 반면에 구강적 욕구가 만족된 사람들은 세상에 대하여 더 낙관적인 견해를 갖는 경향이 있다아
2.항문기(anal stage, 2-3세)
이시기 동안 아동의 성적 관심은 항문 부위에 모아지며 대소변을 통해 쾌락을 느낀다.
Download : 프로이드 성격 발달 이론.hwp( 78 )
순서
프로이드 성격 발달 理論(이론)
프로이드성격발달理論(이론)
,인문사회,레포트
프로이드의 성격발달理論(이론) Freud는 5가지 보편적인 심리성욕 발달의 단계를 정리(整理) 했습니다. 이때 아동은 배설물에 관심과 흥미를 갖게 되는 시기이다. 지나치게 깨끗한 것을 추구하는 결벽증과 무엇이나 아끼고 보유하려는 인색함이 나타난다. 그 반동으로, 아이는 완고한 주장성이나 자신에게 일어…(투비컨티뉴드 )



프로이드의 성격발달이론 Freud는 5가지 보편적인 심리성욕 발달의 단계를 정리했습니다. 이시기 배변훈련을 받게 되는데 조급하거나 억압적으로 시키면 성인이 되어서도 항문기 고착현상이 나타난다.프로이드성격발달이론 , 프로이드 성격 발달 이론인문사회레포트 ,
다. 또한 이 시기에 아동은 분노, 적대감 등의 부정적 감정을 수용하는 것을 배우며, 실수해도 괜찮다는 것을 알게 됨으로써 자신을 독립적이고 개별적인 존재로 여기게 된다
반면에 아이를 훈련시키는 사람이 혐오감을 보이고 아이에게 수치감을 느끼도록 하는 것은, 아이의 자아존중감을 낮추는 결과를 초래한다.
레포트/인문사회
설명
1.구강기(oral stage, 생후 1년)
2.항문기(anal stage, 2-3세)
3.남근기(phallic stage, 4-5세)
4.잠복기(latency period, 6,7-12,13세)
5.생식기(genital stage, 12, 13세전후)
1.구강기(oral stage, 생후 1년)
아동의 리비도는 입, 혀, 입술 등 구강에 집중되어 있으므로 먹는 행동을 통해 만족과 쾌감을 얻는다.
대소변 훈련을 시킬 때 부모가 보이는 감정이나 태도 reaction(반응)은 유아의 인격형성에 큰 影響을 미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