폭군(暴君)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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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19-05-24 01:5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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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설 “폭군”에서의 대결은 호랑이와 사람 사이의 대결이지만, 그러한 특이한 제재를 통해 드러나는 대결 의식은 주어진 삶을 극복하려는 능동적 태도의 반영이다.
이 소설은 분량으로 보아 중편에 해당한다.
이와 함께 진행되는 부수적 갈등은 늙은 포수와 중년 사나이 사이의 갈등과 호랑이와 중년 사나이 사이의 갈등이다. 그러나 호랑이와의 대결이 진행되는 동안 이 관계는 역전된다 이 부수적 갈등을 통해 작가는 인간의 진정한 용기와 지혜란 무엇이며, 참다운 삶의 가치는 어디에 있는가를 소설적 질문으로 제시한다. `대결`의 상황 설정은 작가 홍성원이 즐겨 다루는 기법인데, 이 작품에서도 가장 힘든 상대인 대호(大虎)와의 마지막 대결 속에서 삶의 의미를 찾는 사냥꾼 노인의 모습이 비장하게 그려져 있따 이를 통하여 작가는 진정한 용기와 지혜란 무엇이며, 삶의 가치는 어디에 있는가를 묻고 있는 작품이다. `대결`의 상황 설정은 작가 홍성원이 즐겨... , 폭군(暴君)감상서평레포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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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69년 <창작과 비평>에 발표된 이 작품은 늙은 포수와 호랑이 사이의 대결을 그린 중편 소설이다. 사람을 헤친 호랑이의 습성과 자취를 파악할수록 노인은 그의 힘과 지혜와 용기에 경탄하면서 호랑이와의 최후의 대결을 준비한다.
이 작품의 중심이 되는 갈등은 늙은 포수와 호랑이 사이의 갈등이다. 자기의 모든 것을 거는 싸움, 그러한 싸움의 미학을 이 작품에서 발견할 수 있따
작품 서두에서 늙은 포수는 초라하고 호화로운 장비를 갖춘 중년 사나이의 기세는 당당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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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69년 <창작과 비평>에 발표된 이 작품은 늙은 포수와 호랑이 사이의 대결을 그린 중편 소설이다. 단편 소설이 일반적으로 단일한 갈등의 줄기에 따라 진행되는 데 비해, 중편 소설에서는 몇 가닥의 갈등이 서로 얽히면서 진행된다 이 작품의 갈등 진행 양상은 이러한 중편 소설의 기본 양식에 잘 들어맞는다. `대결`의 상황 설정은 작가 홍성원이 즐겨...
다.
알려진 대로 홍성원은 대결의 의미가 첨예하게 드러나는 제재로써 자신의 문학 세계를 열어 간다. 전자(前者)는 어려…(省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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폭군(暴君)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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레포트/감상서평
설명
1969년 <창작과 비평>에 발표된 이 작품은 늙은 포수와 호랑이 사이의 대결을 그린 중편 소설이다. 호랑이와 노인 사이의 거리가 점차 가까워지면서 둘 사이의 인내심과 투지는 최고조에 달하고, 대결의 마지막 장면에서 늙은 포수는 삶을 마감할 만한 엄숙한 의미를 발견하는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