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로운 경영 패러다임 : DB 마케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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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0-10-22 21: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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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쟁이 치열해지고 시장이 성숙할수록 DB marketing 능력을 갖춘 기업과 그렇지 못한 기업간의 경쟁력 격차는 더욱 벌어질 것이다. 즉 DB marketing 은 DB에 축적된 고객의 속성이나 거래에 관한 정보를 활용해서 고객유형별로 니즈와 관심을 파악하고 이에 적합한 상품과 서비스에 관한 판촉 메시지를 DM(Direct Mail), 텔레marketing 등을 통해 효과(效果)적으로 전달함으로써 marketing 비용을 절감할 뿐만 아니라 다양한 소프트웨어 프로그램(program]) 을 활용한 analysis(분석) 결과를 통해 효과(效果)적인 marketing 戰略을 수립 해나가는 새로운 marketing 기법이다. 경쟁이 치열해지면서 이제 자사 브랜드를 찾는 신규고객의 수를 늘이려는 노력보다는 기존의 손님을 확실한 고객으로 만드는 노력이 더욱 효과(效果)적이라는 사실을 깨닫기 스타트했기 때문일것이다 시장상황이 어려워질수록 기업의 성장은 신규고객을 통해서가 아니라 기존고객과의 관계강화를 통해서 이루어진다는 인식이다. 정보화,국제화 시대로 특징 지워지는 무한경쟁시대에 있어서 정보, 통신 기술을 활용한 DB marketing 의 위력은 앞으로 더욱 거세질 것으로 보인다. 각광받는 DB marketing 이렇게 각광을 받고 있는 DB marketing 이란 과연 무엇일까? DB marketing 이란 쉽게 말하면 컴퓨터와 고객 DB를 활용하여 과학적인 marketing 활동을 전개해나가는 접근법이다. 그 이유는 간단하다. 금융기관뿐만 아니라 많은 소비재 메이커 또는 도.소매업체들도 DB marketing 에 눈을 돌리기 스타트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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설명
많은 국내외 학자들뿐만 아니라 업계의 전문가들은 앞으로 본격적인 DB(Database) marketing 시대가 펼쳐질 것으로 opinion을 모으고 있다 이미 수년 전부터 미국, 日本 등 선진국에서는 금융기관을 중심으로 DB marketing 도입의 붐이 일기 스타트했다. 지난 일년 반 동안 DB marketing 을 적극적으로 활용해온 미국의 중소소매업체인 Katz사는 주로 우량고객들에 대한 판촉에 주력해왔다. …(省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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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 예를 들자면 고객 리스트에서 우수고객그룹을 찾아내어 일반대중보다 먼저 이들에게 할인판매에 관한 광고를 알려주는 우편물을 발송하는 판촉방식이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