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시장 개방의 사회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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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0-12-11 12:5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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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부분 인터넷(Internet)을 이용한 원격교육에 대한 제약이나 비자 요건 등 유학생의 자유로운 왕래에 관련된 규정, 교육기관의 외국인 지분 요건이나 자금 조달 체제 등에 관한 규제 …(To be continued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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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
현재 교육 개방 논의는 지난해 11월 출범한 뉴라운드 협상 일정에 따라 진행되고 있다아 서비스 부문 협상에 들어가 있는 교육 부분에 대해 현재까지 한국에 개방 요청안을 제출한 국가는 미국, 日本(일본) 中國 등 총 9개국이다. 미국이 지난 92년 처음으로 학원 개방을 요구한 이후 93년 7월 `외국인 투자에 관한 규정`을 개정, 학원 개방 일정을 고시했다. 이에 따라 95년부터 기술계, 예체능계, 사무계, 외국어 학원 등이 순서로 개방되었고 의학과 직업분야가 완전 개방되었다.교육시장 개방의 사회학
교육시장개방의사회학[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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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론
본론
1. 교육시장 개방에 대한 협상
2. 교육개방에 대한 입법안
3. 교육시장 개방의 순기능
4. 교육시장 개방의 역기능
5. 외국의 사례(instance)로 본 교육개방
conclusion(결론)
1. 교육시장 개방에 대한 협상
1990년대 초 우루과이라운드 협상이 본격화되면서 교육계에도 개방의 바람이 불기 스타트했다. 97년부터는 고등교육 개방이 추진되고 있는데 그 일례로 97년에 개정된 사립학교법에는 외국인 이사를 둘 수 있다는 조항이 들어간 것을 들 수 있다아 따라서 이미 97년 이후부터 외국대학 설립의 가능성이 열려 있었다고 볼 수 있다아 사설 학원계는 97년부터 전면 개방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