골드만의 종교사고 발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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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19-01-14 00:30본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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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에 대해 골드만은 종교란 학습되어야 할 일련의 사실이 아니라, 살아가야 할 생활의 한 양식(A way of life to be lived)이며 생활의 원리와 기준임을 지적하고 있다 즉 아동의 궁극적인 관심과 삶의 문제로부터 출발하지 않고 단지 사실적인 지식체계의 전달만으로 스타트하는 성경중심의 종교교육은 어린이들의 종교적 이해와 성장에 보탬이 되기보다는 오히려 해를 끼칠 경향이 있다는 것이다. 영국의 아동들이 중등학교를 마칠 때까지 10년 혹은 그 이상의 종교 교육을 받았음에도 불구하고 성경지식과 신앙이 낮고, 교회 출석이 저조하였으며, 부도덕한 사회문제가 늘어남에 따라 종교 교육에 대한 회의와 improvement의 필요성(必要性)이 절실하게 되었다.
이런 原因을 analysis(분석) 하여 그의 종교교육 심리학적 기초로 삼고 있으며, 아동의 지능보다 사고를 중시하여 사고발달 단계를 구분하고 각 단계마다 심리학적 characteristic(특성)과 특징을 연구하여 종교교육을 위한 새로운 방법과 방향을 제시하고 있다 바로 그의 대표적인 저서로는 Reading 대학교와 Minnesota 대학교에서 교육 강의를 하는 가운데 1964년에 출판된『아동기에서 adolescent(청소년)기까지의 종교 사고(Religious Thinking from Childhood to Adolescence)』와, 그 이듬해인 1965년에 출판된『종교를 위한 준비(Readiness for Religion)』가 있다 아마도 기독교교육 theory(이론)에서 인간의 종교적 사고 발달 현상을 실증적으로 조사·연구해서 얻은 theory(이론)을 기초한 것으로서는 최초의 것이며, 현대 발달 종교교육의 theory(이론)적 기초가 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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첫째로, 교사의 부족이나, 열의의 부족 등도 있으나, 특히 성경이 생물이나 수학 등의 보편화된 과목이 되어서 사실적인 학습의 지식체계로 가르친다는 것이다.
세째로, 아동을 어른의 축소판으로 보는 인간이해 등이다. 이에 대해 골드만은 성경교재는 아동의 현실세계를 고려하여 아동의 경험과 …(To be continued ) 자연적 발달에 결부된 여러 심리학적 요인을 고려하되, 종교사고 발달을 고려한 교재와 성경적 교수가 시급히 요청된다고 말한다.
둘째로, 성경 교재가 아동의 경험·요구와는 무관, 내용의 곤란도, 아동 발달연령과 발달단계에 기인하지 않은 것이다. 골드만의종교사고발달 , 골드만의 종교사고 발달인문사회레포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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골드만의 종교사고 발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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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기서는 간략히 골드만(R. Goldman)의 종교사고(Religious Thinking) 발달에 관한 theory(이론)적 배경과 종교사고 발달 theory(이론), 그리고 종교적 성숙을 위한 준비, 종교사고 발달과 기독교교육 등에 대해 그의 저서와 관련된 도서를 중심으로 살펴보고자 한다.
I. 골드만의 theory(이론)적 배경
[숨은설명(explanation):스타트]
[숨은설명(explanation):끝]
영국의 종교 교육가요, 교육 심리학자인 로날드 골드만(Ronald Goldman)이 종교적 사고(Religious Thinking)에 관한 연구를 스타트한 것은 영국 공립학교 교과과정 중에 종교교육을 필수과목으로 넣은 1944년 「교육칙령(Education Act)」에 대해 영국 학교들이 비웃음을 보내고 있었던 때였다.
이러한 영국 종교교육의 실패原因을 골드만은 3가지로 analysis(분석) 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