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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나라 교육과정의 변천의 歷史 - 해방직후부터 현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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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19-10-21 07:4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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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이란 시간적·공간적 제약을 초월하여 2인 이상의 사람이 삶을 공유하는 곳에는 언제나 기본적으로 존재하여 왔다. 우리나라에 형식적으로 교육기관이 생긴 것은 삼국시대 때부터라고 문서상의 기록이 있다아 이 당시 교육내용은 대부분 china(중국) 의 influence을 받은 유교의 경전이 교육과定義(정이) 중심이었고 고려시대와 조선시대를 거쳐 19세기 후반 근대 학교 체제가 성립될 때까지 우리 나라 학교 교육의 일관된 흐름이었다. 해방직후를 기점으로 1997년 12월 30일 제7차 교육과정까지의 교육사의 변천을 알아봐야겠다. 해방 후, 우리에게 무엇보다도 가장 시급한 교육 문제는 휴ㄱ교 상태에 있었던 학교를 개교하는 일이었다. 많이 변한 것이 있다면 日本(일본)의 식민지 통치가 강화되면서 점차 ‘日本(일본)어’를 ‘국어’를 호칭하면서 수업 시수를 늘려나가고, 우리의 ‘지리’와 ‘history(역사) ’대신에 日本(일본)의 ‘지리’, ‘history(역사) ’를 가르치게 되었다. 이제 과거의 교육과정을 알아봤으니 현재의 교육과정을 알아봐야겠다. 따라서 현재의 교육과정을 알기위해 해방전의 우리나라 교육과定義(정이) 현실을 짧게나마 알아봐야겠다.

※. 해방직후 과도기 및 교수요목기
과도기란 임시 교과목 편제와 시간 배당표가 발표된 전후 시기를 말하며, 교수요목기란 1946년 9월 다시 수정된 교과목 편제와 시간 배당표가 발표된 후 교수요목을 정하고 교과서를 편찬한 시기라고 한다. 이는 1894년 갑오개혁에 의해 근대 학교가 세워지고 서양文化(culture) 의 유입에 따른 서구적 교과목을 비롯하여 다방면에서 인재 양성의 꽃을 피우기 스타트하였다.
우리나라 교육과정의 변천의 歷史 - 해방직후부터 현재

본 자료는 해방직후부터 현재까지 우리나라의 교육과정의 변천의 역사에 대해 해방직후를 기점으로 1997년 12월 30일 제7차 교육과정까지를 정리, 역사적·사회적·경제적 상황을 살펴보고 우리교육이 나아가야 할 방향을 살펴봤습니다. 이를 위해 당시 미군정청 산하 학무국에서는 각급…(dro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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레포트/사범교육


본 data(자료)는 해방직후부터 현재까지 우리나라의 교육과정의 변천의 歷史에 대해 해방직후를 기점으로 1997년 12월 30일 제7차 교육과정까지를 정리, 歷史적·사회적·경제적 상황을 살펴보고 우리교육이 나아가야 할 방향을 살펴봤습니다. , 우리나라 교육과정의 변천의 역사 - 해방직후부터 현재사범교육레포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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순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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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서론

Ⅱ. 본론
※. 해방 직후 과도기 및 교수요목기

(1) 제1차 교육과정 통체적 통찰
(2) 제2차 교육과정 통체적 통찰
(3) 제3차 교육과정 통체적 통찰
(4) 제4차 교육과정 통체적 통찰
(5) 제5차 교육과정 통체적 통찰
(6) 제6차 교육과정 통체적 통찰
(7) 제7차 교육과정 통체적 통찰

Ⅲ. 결어

Ⅳ. 출처




현재를 알기 위해서는 과거를 알고 future 를 알기 위해서는 현재를 알라! 아무리 하나의 Task 가 특정한 한 부분을 원할지라도 history(역사) 는 끊임없이 연결의 카테고리 내에서 딱 부러지게 해방후의 교육과정을 說明(설명) 할 수는 없다. 이러한 교육과정은 약간의 시간적 흐름에 따라 부분적인 變化가 있기는 하였으나 우리 나라가 식민지가 된 이후에도 지속되었다.

다. 이상이 해방전까지의 우리 나라 교육의 현실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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