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정책결정과정에 있어서 공익집단의 활동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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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의 명확화, 정책안의 작성, 지지의 동원, 결정 등을 종합하여 파악할 경우 50개주 중 7위 정도이다(이순형 편역, 1994: 31 참조).
그는 formula(공식)적인 권한보다 정치적인 influence(영향)력을 행사하여 교육개혁을 주도하였다(Bowman & Kearney, 1986: 65). Tennessee주의 주지사는 주의 교육위원회 위원과 교육장을 임명하는 권한을 지니고 있다아 이같은 주지사의 강력한 권한으로 인하여 법안통과에 유리한 環境을 지녔다고 할 수 있다아 주지사는 예산에 대한 결정권을 가지고 있고, 기금 예산에 대한 법안을 통과시키는데 정치적으로 influence(영향)력을 행사할 수 있다아
주지사의 influence(영향)력 확대는 찬반 논쟁을 불러 일으켰다. 이는 주교육위원회를 무력화시킨다는 견해가 있는가 하면, 보다 강력한 재정력의 뒷…(dro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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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개혁법안의 통과에 가장 큰 influence(영향)력을 행사하는 자는 주지사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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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정책결정과정에 있어서 공익집단의 활동분석 자료입니다. Tennessee주의 Lamar Alexander 주지사의 경우 주 관료제에 지도력을 발휘하여 개혁을 이룬 목표(goal)지향적 주지사로 평가받고 있다(이상윤, 2000: 85). Tennessee주의 경우, 교육정책결정과정에서 주지사의 관여도는 높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