레지오에밀리아 접근법, 교사의역할과 물리적environment(환경) 및 실제적용 事例
페이지 정보
작성일 19-09-30 16:46본문
Download : 레지오에밀리아 접근법, 교사의역할과 물리적환경 및 실제적용 사례.hwp
1967년에서 1968년 사이에 관료제 문제들을 해
결하고 난 이후 지역 government 는 세계 제2차 세계대전 즉후에 일반인들의 염원에 의해 설립된
공동체 운영 기반의 학교들의 지방자치 운영 요구를 받아들이기 처음 했다. 상징적 표상에 체계적
으로 초점을 맞춤으로써 상징적 기술과 창의력 등을 길러주는 유아교육방법을 말한다. 이 접근법은 이탈
리아 북부지역인 에밀리아 로마냐 지역에 위치한 레지오 에밀리아 시립유치원에서 30여 년
전 처음 초기부터 지금까지 실시해 오고 있는 프로젝트 접근법이다.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은 이탈리아의 레지오 에밀리아 시에서 운영하는 13개의 영유아 센
터와 22개의 유치원에서 공통적으로 실시되는 유아교육 호로그램을 총칭하는 용어이다.
최근에 와서 이 접근법이 유아교육자의 관심의 대상이 되고 있음은 최근의 유아교육의 동향
에 부합하기 때문이다 프로젝트를 통한 발현적 교육과정을 운영하면서유아중심의 교육을
전개하고, 통합적 교육과정, 총체적 언어접근, 문제해결 상황의 제공 등과 맥락을 같이하고
있고, 또한 1992년 12월 2일에 뉴스위크지가 `세계에서 가장 훌륭한 10개의 학교`를 선정
했을 때 유아교육분야에서 레지오 에밀리아가 선정되었기 때문이다
2.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의 배경
(1)歷史(역사)와 文化
레지오 에밀리아의 지방자치체는 1963년에 만3세부터 만6세의 어린이들을 위한 첫 유치원을
건립하면서 교육과의 연계를 구축하기 처음 했다.레지오 에밀리아
시당국의 유아교육 시스템은 계속해서 진보적인 사고와 연구, test(실험) 적 시도들을 향한 밑바탕
등으로 인정되고 있으며, 이것은 지속적인 교사교육에 의해 유지되고 있다아 다른 주요한 특
징으로는, 평등적 상호협력관계들에 기반한 조직체, 교육적 대화로서 존재하는 environment에 부여
…(省略)
레포트/사범교육
설명
레지오에밀리아_접근법
다. 이후 1970년에 3개월부터 만3세에 이르는
어린이들을 위한 첫 영유아 센터를 건립했다.
Download : 레지오에밀리아 접근법, 교사의역할과 물리적환경 및 실제적용 사례.hwp( 99 )
순서
레지오에밀리아 접근법, 교사의역할과 물리적environment(환경) 및 실제적용 事例
레지오에밀리아 접근법, 교사의역할과 물리적environment(환경) 및 실제적용 事例
레지오에밀리아 접근법, 교사의역할과 물리적환경 및 실제적용 사례레지오에밀리아_접근법 , 레지오에밀리아 접근법, 교사의역할과 물리적환경 및 실제적용 사례사범교육레포트 ,
,사범교육,레포트
Chapter list
chapter 1. 레지오에밀리아 접근법의 槪念
chapter 2. 레지오에밀리아 접근법의 배경
- 歷史(역사)&文化적 배경
- 철학적 배경
chapter 3. 교수학습의 theory(이론)적 기초
- 비고스키, 피아제, 가드너
chapter 4.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의 교육
environment 기능과 특징
chapter 5. 교육과정 운영의 特性
chapter 6.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의 교사 의 역할
chapter 7.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의 물리 적 environment
chapter 8.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의 실제 적용
chapter 9. 참고 문헌
1.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의 槪念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은 약칭하여 통상 레지오 접근법이라고도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