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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중 文化와 文化산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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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0-09-22 02:4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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투캅스 의 관객은 즐거웠겠지만 자신도 모르게 여성 차별 의식을 배우게 되는 것이다. 대중사회와 文化(culture) 와의 관계는 가치체계의 전달형태나 사회화의 기능, 레크리에이션이나 긴장처리의 기능 등을 分析(분석)함으로써 밝혀진다. 특히 전자의 경우로는 교육의 보급이나 매스 미디어의 발달에 의해 방대한 인구가 文化(culture) 의 향수자가 되었다는 것을 들 수 있다아 한국의 경우도 6.25전쟁 이후 전과 비교할 수 없을 만큼 많은 고등교육기관이 증설되었으며, 전국적인 텔레비전 방송망이 갖추어지고 출판물과 신문면수(新聞面數)가 증가하는 등 매스 미디어의 발달도 현저하다.
현대의 대중文化(culture) 는 이전 단계에서 볼 수 있던 일부 엘리트만의 고급文化(culture) 와 기층(基層)에 있는 토착적인 민속文化(culture) 와의 사이에 나타난 중간文化(culture) 를 이르기도 한다. 영화뿐 아니라 가요와
2. 대중 文化(culture) 의 폐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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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중 文化와 文化산업

대중 문화와 문화산업
대중사회를 기반으로 성립되는 文化(culture) .



대중 文化(culture) 는 대중매체를 통해 다수의 대중에게 전달된다 여기서 문제가 되는 것은 소수가 창조한 文化(culture) 가 다수에게 일방적으로 전달된다는 점이다. 교육의 확대가 오히려 학력의 저하를 초래하고 매스컴 기업이 이윤추구만을 경영목적으로 하는 한 저속한 프로그램이 횡행하리라는 우려도 예견할 수 있다아 또한 文化(culture) 의 창조자가 대중에 영합해서 저속한 작품을 양산(量産) 상품화하여, 대중사회의 저속화 퇴폐화를 돕는다는 우려는 근래 문단(文壇)에 대두한 대중문학 논쟁의 대상이 되고 있다는 예에서도 볼 수 있다아

또한 대중文化(culture) 는 사회의 부정적 가치를 전파할 위험도 지닌다. 특히 주의하여야 할 일은 文化(culture) 적 기업이 계열화됨에 따라 文化(culture) 의 질적 저하가 초래된다는 점이다. 또한 대중文化(culture) 는 그 수량과 성격이 한정되어 있어 대중의 의식과 취향을 획일화한다는 사실을 지적할 수 있다아 영화 한편이 수백만 명의 관객을 동원하고 가수의 음반 하나가 수백만 장 팔리는 경우를 많이 볼 수 있다아 그렇게 수백만 명의 사람들이 동일한 文化(culture) 물을 좋아한다는 사실은 우리 사회 성원들의 취향과 선호도가 유사하다는 점을 확인시켜 준다. 종래 文化(culture) 의 향수(享受)는 지극히 한정된 일부 계급 계층 사이에서 고급文化(culture) 화하였으나, 생활수준의 향상 및 교육보급의 확대에 따른 文化(culture) 향수 능력의 향상과 매스 커뮤니케이션의 발달은 文化(culture) 의 자유스러운 향수범위를 확대하여 대중文化(culture) 성립의 기반이 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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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중 文化(culture) 와 文化(culture) 산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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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 文化(culture) 기업에 의해 획일화 양산화되어 공급되는 文化(culture) 내용은 필연적으로 정형화된 사고와 행동을 낳게 되어, 본래 창조적이어야 할 文化(culture) 는 대중의 생활 속에서는 나오지 않게 된다 따라서 전통文化(culture) 는 더욱 쇠퇴하고, 새로운 文化(culture) 의 창조와 향수는 이윤과 영합을 축(軸)으로 해서 움직인다 해도 과언이 아니다.
대중이 교육에 의해서 사회화되는 기회가 증대되고, 매스 미디어와의 접촉기회가 많아졌다는 사실은 확실히 文化(culture) 의 대중화를 상징한다 하겠으나, 이를 역(逆)으로 보면 교육이 산업화되고 확대되며, 매스컴 기업체가 거대화하여 文化(culture) 의 향수자인 대중은 교육산업이나 매스컴 산업의 이윤대상이 된다는 것을 의미하기도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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