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기관과 민간비영리기관의 서비스 질 비교분석
페이지 정보
작성일 21-03-31 14:53
본문
Download : 정부기관과 민간비영리기관의 서비스 질 비교분석.hwp
정부기관과민간비영리






부족하지만 최선을 다해 작성하고자 노력하였으니 만족하실 수 있으리라 생각됩니다.
Salamon(1987:100)은 면세혜택을 받고 있으며, 비조직원에게도 편익을 제공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며, 민간 집행부에 의해 公式 적으로 운영되는 기관들을 광범위하게 언급하기 위해 비영리조직, 자발적 조직, 자선조직 등의 용어를 상호 교환적으로 사용하고 있다 병원, 민간 박물관, 예술협회, 민간요양소, 옹호집단 등이 그 예이다.
Hall(1987:3)은 비영리조직은 다음 과 같은 세 가지 목적과 관련된 즉, 국가로부터 부여된 공적 기능을 수행하기 위해, 政府와 민간기업이 간과한 사회적 수요 충족을 위해, 국가, 영리부문 등의 정책에 influence(영향)을 미치려는 의도를 가진 개인들의 집합체라고 정이하고 있다 이와 같이 학자들은 공공성, 자발성, 비政府성이라는 측면에서 비영리조직을 포괄적으로 concept(개념)정이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한편, 2000년 1월 12일 공포된 우리나라 비영리민간단체지원법에는 비영리민간단체를 다음과 같이 규정하고 있다 즉, 비…(생략(省略))
설명
순서
그럼 자료(資料)를 받으시는 모든 분들께 언제나 행복이 가득하시길 바랍니다^^
부족하지만 최선을 다해 작성하고자 노력하였으니 만족하실 수 있으리라 생각됩니다.그럼 자료를 받으시는 모든 분들께 언제나 행복이 가득하시길 바랍니다^^정부기관과민간비영리 , 정부기관과 민간비영리기관의 서비스 질 비교분석경영경제레포트 ,
레포트/경영경제
정부기관과 민간비영리기관의 서비스 질 비교분석
다.,경영경제,레포트
Download : 정부기관과 민간비영리기관의 서비스 질 비교분석.hwp( 87 )
Ⅰ. 서 론
Ⅱ. 공공서비스 전달에 있어서 政府와 비영리조직에 관한 theory(이론)적 고찰
1. 비영리조직의 의의와 유형
2. 공공서비스 전달에 있어서 政府와 민간비영리조직의 역할 분담
3. 공공서비스 질의 차원과 측정(measurement)방법
Ⅲ. 측정(measurement)지표의 선정 및 조사설계
1. 측정(measurement)지표의 선정 및 신뢰도
2. 자료(data)수집방법 및 자료(data)의 속성
Ⅳ. 서비스 기관유형별 서비스 질의 차이 analysis
1. 신뢰성 analysis
2. 대응성 analysis
3. 편리성 analysis
4. 쾌적성 analysis
Ⅴ. 결 론
참고 문헌
Ⅱ. 공공서비스 전달에 있어서 政府와 비영리조직에 관한 theory(이론)적 고찰
1. 비영리조직의 의의와 유형
비영리조직(nonprofit organization)에 대하여는 아직 학문적으로 명확한 concept(개념)정이가 내려져 있지 못한 상태이며 학자에 따라 용어와 정이가 다양하다. 제3섹터라는 용어를 사용하고 있는 Etzioni(1973:315)는 비영리조직을 政府부문도 아니고 민간부문도 아닌 새로운 유형의 조직으로 이해하고 있다 Levitt(1973)도 政府부문과 민간부문이 다루지 않거나 충분히 다루지 못한 일들을 수행하기 위한 조직을 제3섹터 조직이라고 정이하고 있는데 지역사(歷史)회 단체, 소비자 단체 등이 여기에 속한다. 그러나 비록 면세의 혜택을 받고 있을지라도 이러한 범주에 들지 않는 조직들도 있다 즉, ① 재단과 같이 서비스 공급에 대한 대가로서 기금을 출연하는 조직 ② 종교적 숭배를 주요한 목적으로 하는 조직 ③ 일반대중보다는 조직구성원에 대한 서비스 제공을 주요한 목적으로 하는 조직은 이러한 범주에서 제외된다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