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imus.co.kr [아동발달B] 비고츠키(Vygotsky)의 인지이론(理論) 分析(분석) 및 시사점과 한계점 > primus6 | primus.co.kr report

[아동발달B] 비고츠키(Vygotsky)의 인지이론(理論) 分析(분석) 및 시사점과 한계점 > primus6

본문 바로가기

뒤로가기 primus6

[아동발달B] 비고츠키(Vygotsky)의 인지이론(理論) 分析(분석) 및 시사점과 한계점

페이지 정보

작성일 20-05-21 05:03

본문




Download : 비고츠키(Vygotsky)의 인지이론 분석 및 시사점과 한계.hwp









Ⅰ. 서 론


비고츠키(Vygotsky)의 인지이론 분석 및 시사점과 한계-2810_01_.gif 비고츠키(Vygotsky)의 인지이론 분석 및 시사점과 한계-2810_02_.gif 비고츠키(Vygotsky)의 인지이론 분석 및 시사점과 한계-2810_03_.gif 비고츠키(Vygotsky)의 인지이론 분석 및 시사점과 한계-2810_04_.gif 비고츠키(Vygotsky)의 인지이론 분석 및 시사점과 한계-2810_05_.gif



Download : 비고츠키(Vygotsky)의 인지이론 분석 및 시사점과 한계.hwp( 98 )




한순미, 비고츠키와 교육, 교육과학사, 2000
1. 비고츠키의 견해
비고츠키(Vygotsky)의 인지이론(理論)을 分析(분석)하고 시사점 및 한계점을 논하였습니다. 이에 비고츠키의 인지발달 理論(이론)에 대하여 논하여 특성(特性)과 성과 및 한계를 논하고자 한다. 따라서 언어발달은 인지발달을 위한 상호작용에 가장 중요한 변인이다.
6. 발달 기제
레포트 > 자연과학계열
그런데 비고츠키理論(이론)은 아동의 未來(미래) 기능과 지식의 발달을 촉진시키기 위한 理論(이론)으로 그 理論(이론)의 특징은 이미 완성 내지는 끝난 발달의 과정을 평가하려는 것이 아니라 현재 이루어지고 있는 즉, 발달 중에 있는 과정을 평가해 봄으로써 아동들이 장차 갖게 될 기능과 지식, 즉 자기조정능력을 촉진시키는 것이 Vygotsky理論(이론)의 핵심이다.
Ⅲ. 비고츠키의 인지理論(이론)의 개요

E BEVERLEY LAMBERT, 신현기 역, 비고츠키 유아교육이론(理論)의 재고찰, 학지사, 2008
2. 비계설정의 구성요소
[참고 ] L. S. 비고츠키, 정회욱 역, 마인드 인 소사이어티 (비고츠키의 인간 고등심리 과definition 형성과 교육), 학이시습, 2009
이애란, 비고츠키주의자의 언어적 자기 규제론, 한국학술정보, 2007
비고츠키의 理論(이론)과 그의 교육에 대한 사고는 끊임없이 改善해야 하는 교육적 사고와 방법에 대한 시사점과 한 가닥 해결책을 제시할 것이라는 점에서 교육학계의 관심을 끌고 있다아 아동의 현실적 능력과 발달 잠재적 능력 모두를 촉진시키려는 비고츠키의 관심은 그로 하여금 가르침(teaching), 수업(instruction), 학습(learning)의 역할을 새로운 패러다임으로 제안하게 했으며 이 같은 세 가지의 과정을 가르치는 자와 배우는 자 사이의 사회적 상호작용 및 공동의 인지활동 형태로 보게 했다.
비고츠키理論(이론)은 자기조정능력에 대한 사회적 수업방법으로 불리워지며 이러한 접근은 아동의 개별적인 발달과 독립적 기능이란 측면에서 사고, 추리, 문제해결 또는 논리적 기억과 같은 아동의 정신기능측면을 설명(explanation)할 뿐 아니라 더욱 다른 성인과 또는 한걸음 앞선 또래들과의 협력 하에 기능을 할 때 발생하는 성장 잠재력 측면을 설명(explanation)하기 때문에 오늘날 그 방법이 특별한 관심을 끌게 된 것이다. [참고자료] L. S. 비고츠키, 정회욱 역, 마인드 인 소사이어티 (비고츠키의 인간 고등심리 과정의 형성과 교육), 학이시습, 2009 E BEVERLEY LAMBERT, 신현기 역, 비고츠키 유아교육이론의 재고찰, 학지사, 2008 한순미, 비고츠키와 교육, 교육과학사, 2000 이애란, 비고츠키주의자의 언어적 자기 규제론, 한국학술정보, 2007 JAMES V.WERTSCH, 신건호 외 역, 비고츠키, 정민사, 1995

8. 언어와 인지발달
2. 시사점
자기조정능력이란 내부적으로 그리고 變化하는 상황에 따라 융통성 있게 자신의 행동을 계획하고 안내하며 모니터할 수 있는 학습자의 능력을 말하는 것으로 이 같은 능력은 인지능력의 발달에서 비롯된다된다.
또 아동이 혼자서는 해결할 수 없지만 타인의 도움을 받으면 해결할 수 있는 근접발달영역(zone of proximal development)이 있다아
설명


Ⅱ. 비고츠키(Lev S.Vygotsky)




1. 비고츠키(1896~1934)
1. 비계설정의 目標(목표)
2. 한계
1. 의의
3. 비고츠키 理論(이론)의 기본 전제

비고츠키인지발달,비고츠키인지,비고츠키인지발달이론,비고츠키,비고츠키인지이론의의,비고츠키인지이론한계,비고츠키 인지이론한계,아동발달,
Ⅶ. 비고츠키 인지理論(이론)의 교육에 대한 적용 및 시사점


3. 고등정신기능으로서의 자기조절
[아동발달B] 비고츠키(Vygotsky)의 인지이론(理論) 分析(분석) 및 시사점과 한계점
[참고 문헌]
7. 사회적 상호작용과 인지발달

Ⅵ. 학습발달에 대한 여러 입장


순서
비고츠키(Vygotsky)의 인지이론을 분석하고 시사점 및 한계점을 논하였습니다.

1. 적용
이 concept(개념)은 아동의 인지발달에 부모나 교사의 도움을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다는 교육 및 학습의 중요성을 역설하고 있다아
4. 피아제理論(이론)과 비고츠키理論(이론)의 차이점


Ⅰ. 서 론
2. 배경
2. 비코츠키의 교육사상
Ⅷ. 비고츠키 인지理論(이론)의 의의와 한계

JAMES V.WERTSCH, 신건호 외 역, 비고츠키, 정민사, 1995
Ⅸ. 결 론
4. 언어와 사고
Ⅴ. 비계설정과 자기조절
다.


5. 주요concept(개념)
Ⅳ. 비고츠키(Vygotsky)의 인지발달理論(이론)
9. 근접발달지역(ZPD)
비고츠키의 인지발달理論(이론)은 아동을 타인과의 관계에서 영향을 받으면서 성장하는 歷史(역사)­사회적 존재(historico-societal being)로 보고, 인지발달은 사회학습의 결과로서 사회의 보다 성숙한 구성원들과 상호 작용하는 동안 자신의 culture에 적합한 인지과정이 아동에게 전이된다된다.
전체 20,060건 1 페이지
해당자료의 저작권은 각 업로더에게 있습니다.

evga.co.kr 은 통신판매중개자이며 통신판매의 당사자가 아닙니다.
따라서 상품·거래정보 및 거래에 대하여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Copyright © primus.co.kr. All rights reserved.
PC 버전으로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