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교육B형] 중학생 대상의 instance(사례)중심 교안 - 인터넷과 관련한 미디어 교육
페이지 정보
작성일 20-11-07 22:43본문
Download : 중학생 대상의 사례중심 교안 - 인터넷과 관련한 미디어교육.hwp
1) Internet을 활용한 영어 학습 example(사례) 연구
순서
3. 3차시 - Internet 중독의 폐해 및 example(사례) 分析
1) Internet 중독
Ⅰ. 서 론
정현선, 미디어교육과 비판적 리터 러시, 커뮤니케이션북스, 2007
문혜성, 미디어교육학, 한국방송진흥원, 2004
4) 사이버공간의 청소년들과 관련된 쟁점들
Ⅲ. 결 론
레포트 > 사회과학계열
한국청소년들에게 유일한 휴식공간이자 도피처였던 텔레비전은 디지털시대의 등장과 함께 Internet에게 그 자리를 내주고 있따 우리의 청소년들은 텔레비전이 보여주는 스타를 소비하는데 그치지 않고 Internet이라는 매체를 활용하여 동일한 스타를 소비하는 전국의 친구들과 소통함으로써 자신의 정체성을 확인해가고 있따 또한 청소년들의 영원한 꿈인 자신도 스타가 되었으면 하는 바램을 Internet을 통해 이루려고 시도하기도 한다. Internet은 손쉽게 자신을 알리고 선전할 수 있는 좋은 도구이기 때문일것이다
이는 Internet이용 목적을 조사한 결과 게임이 줄어들고 정보검색 및 교육·학습 등이 상대적으로 늘어나, 건전한 Internet 이용이 증가했기 때문으로 分析된다. [참고 자료] 정현선, 미디어교육과 비판적 리터 러시, 커뮤니케이션북스, 2007 김기태, 미디어교육과 교과과정, 커뮤니케이션북스, 2006 문혜성, 미디어교육학, 한국방송진흥원, 2004 홍봉화, 인터넷교육과 활용(U-learning 시대의), 이한출판사, 2005 김진희 외, 열림 교육학 최신경향 - 교육공학 및 인터넷교육, 지구문화사, 2000 문혜성, 미디어교육과 교수법, 커뮤니케이션북스, 2006





1) 커뮤니티의 관념
3) Internet 중독의 치료 및 예방 교육
<기사3>
Download : 중학생 대상의 사례중심 교안 - 인터넷과 관련한 미디어교육.hwp( 52 )
홍봉화, 인터넷교육과 활용(U-learning 시대의), 이한출판사, 2005
3) 커뮤니티의 장단점
[미디어교육B형] 중학생 대상의 instance(사례)중심 교안 - 인터넷과 관련한 미디어 교육
전년대비 2008년 Internet 중독률의 변화를 보면 전반적으로 소폭 improvement되어, 중독률이 0.3%p 하락, 중독자 수가 4만 3천명 감소하였다. 중독 유형별로는 Internet 중독 고위험 사용자가 전체 Internet이용자 중 1.6%(366천명)이며 잠재적 위험사용자가 7.2%(1,633천명)로 조사되었다.
1) 청소년을 둘러싼 환경과 Internet
행정안전부는 우리나라 Internet 중독 실태을 파악하고 Internet 중독 현상에 적극적으로 대처하기 위해 청소년과 성인을 대상으로 실시한 `2008 Internet 중독 實態조사` 결과를 발표했다. 청소년 중독률은 초·중·고등학생이 각각 12.8%, 14.7%, 14.7%(각각 33만8천명, 37만1천명, 31만3천명)로 초등학생보다는 중·고등학생이 더 높았으나, 전년대비 중독률의 변화는 중·고등학생은 각각 0.3%p, 2.7%p improvement된 반면 초등학생은 0.7%p 증가한 양상을 보였다. 결과에 따르면, 전체적으로 Internet 중독률은 8.8%, Internet 중독자 수는 199만 9천명인 것으로 나타났다.
[참고 資料]
3) 청소년기의 자아정체성과 Internet
Ⅰ. 서 론
김기태, 미디어교육과 교과과정, 커뮤니케이션북스, 2006
<기사2>
4) 커뮤니티 종류
설명
[참고 자료(data)]
2) 바람직한 통신 문화 - example(사례)
인터넷과 관련한 미디어 교육을 실시한다고 가정했을 때, 중학생 대상으로 어떠한 교육을 실시해야 하는지 사례를 중심으로 교안을 작성했습니다.
4. 4차시 - 올바른 Internet 활용example(사례)
청소년인터넷교육,인터넷교육,미디어교육,미디어,청소년교육,청소년미디어교육,인터넷교유교안,미디어교육교안,
2) 커뮤니티의 특징
문혜성, 미디어교육과 교수법, 커뮤니케이션북스, 2006
<기사1>
<휴대 전화 및 Internet의 잘못된 사용으로 피해를 본 학생>example(사례)
다.(전년 9.1%, 204만명) 특히 고등학생은 2.7%p 하락(전년 17.4%)하여 크게 improvement된 것으로 나타났고 중학생도 0.3%p 하락(전년 15.0%)하였다. 2. 2차시 - 커뮤니티
인터넷과 관련한 미디어 교육을 실시한다고 가정했을 때, 중학생 대상으로 어떠한 교육을 실시해야 하는지 instance(사례)를 중심으로 교안을 작성했습니다.
Ⅱ. Internet과 관련한 미디어 교육 시 초등학생 대상의 example(사례) 중심 교안 - [Internet 중독의 폐해와 올바른 Internet 활용]
1. 1차시 - 청소년과 Internet
2) Internet 확산으로 인한 청소년기의 특징
5) 커뮤니티의 힘
2) Internet 중독의 實態와 문제점(問題點) 및 example(사례) 分析과 치료 및 예방교육
김진희 외, 열림 교육학 최신경향 - 교육Engineering 및 인터넷교육, 지구文化(culture) 사, 2000
이번 實態조사는 전체 Internet 중독 실태 및 연령별(청소년, 성인), 중독 유형별, 학령별로 Internet 중독 실태을 조사했다. 반면 초등학생은 전년도의 12.1%에 비해 0.7%p 상승하여 오히려 Internet 중독이 다소 심화되었다.
연령별로는 청소년이 14.3%(103만 5천명), 성인이 6.3%(96만 4천명)로, 청소년 중독률이 성인의 두 배 이상 높은 것으로 파악되었다.
고위험 사용자의 분포는 청소년의 2.3%(168천명), 성인의 1.3%(198천명)이며 잠재적 위험 사용자는 청소년의 12.0%(867천명), 성인의 5.0%(766천명)으로 나타났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