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행정론-사회복지 조직의 마케팅 피료썽 4가지를 나타내시오
페이지 정보
작성일 20-09-25 12:50
본문
Download : 사회복지행정론-사회복지 조직의 마케팅 필요성 4가지를 기술하시오.hwp
다음은 후원자 집단으로부터 수금(collection)하는 방식이 있다아 이는 모금의 안정성을 확보하기 위해 아직도 많은 기관에서 사용되고 있는 방식인데, 기부금의 반강제성의 문제가 제기될 수 있다아 따라서 캠페인을 통해 후원자들이 자발적으로 모금에 참여할 수 있는 方案들이 제안되어 사…(To be continued )
다. 예를 들어, 사립대학이 학생부족으로 문을 닫는가 하면, 병원 이용률이 감소하고, 교회 신자들의 출석률이 떨어지고, 과거 크게 성장하던 YMCA와 같은 비영리단체들의 회원이 급속히 감소하면서 비영리 조직의 marketing 전략(strategy)의 필요성(必要性)이 대두되었다(Drucker, 1990).
이와 같은 현상은 사회복지기관도 예외는 아니어서 서비스의 비용效果(효과)성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게 되었다.
사회복지기관에서 재정확보를 위한 전략(strategy)으로 marketing (marketing) 기법이 도입된 것은 최근의 일이다. 1970년대 중반이후 복지국가 위기 상황을 맞이하면서 사회복지행정에 있어 경제적 운영원칙의 기본원리가 무시되는 사항들이 지적되었다. 사회복지기관들이 후원자를 개발하기 위해 처음 사용한 기법은 구걸하기(begging)인데, 이는 사회복지대상자의 참혹한 상황을 introduce하고 동정심을 유발하여 기부금을 제공받는 방식으로 이루어졌다. 전통적으로 기업의 이윤추구에 관련되어 왔던 marketing 槪念이 비영리조직으로까지 확대되는 데는 1960년대 이후 미국의 비영리 조직들이 비용상승과 수익감소로 심한 어려움을 경험하게 되면서 부터이다. 특히 합리적인 결정을 위한 data(資料)와 정보가 결여되었거나 그것을 수집하고 적용하는데 필요한 전문기술이 부족함을 드러냈다.
Download : 사회복지행정론-사회복지 조직의 마케팅 필요성 4가지를 기술하시오.hwp( 79 )
사회복지행정론-사회복지 조직의 마케팅 피료썽 4가지를 나타내시오
사회복지행정론-사회복지 조직의 마케팅 피료썽 4가지를 나타내시오
사회복지행정론-사회복지 조직의 마케팅 필요성 4가지를 기술하시오 , 사회복지행정론-사회복지 조직의 마케팅 필요성 4가지를 기술하시오경영경제레포트 , 사회복지행정론 사회복지 조직 마케팅 가지를 기술하시오
사회복지행정론,사회복지,조직,마케팅,가지를,기술하시오,경영경제,레포트
레포트/경영경제
순서




설명
사회복지행정론
사회복지 조직의 marketing 필요성(必要性) 4가지를 記述(기술)하시오
서론
일반적으로 marketing 은 영리부문에서 생산물을 판매할 목적으로 제품개발, 가격결정, 분배 및 의사소통 등의 방법을 통해 구매자를 발견하고 자극하는 기업의 기능으로 간주되어져 왔다. 그러나 이는 사회복지대상자의 인권이나 복지권을 고려할 때 비인도적 방식이라는 비판과 함께 최근에는 별로 사용되지 않는 방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