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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려시대의 사상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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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1-03-29 18: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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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자감에 유능한 교수를 확보하기 위한 제도로 ‘경사교수도감’의 설치를 주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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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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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색
교육적 인간상 : 문무겸비인
과거제에 무과를 둘 것을 강조→ 문무겸비인주장
교육사상 : 성리학에 기초
이성론, 호연론, 활연론
교육목적 : 성리의 학
교육 이념 : ‘불심유성동일관’에 입각
*불심유성동일관*
불교의 진리와 유교의 진리는 동일한 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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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방법
강의와 토론, analysis과 절충, 개성적 장점(長點)의 인정 등을 중요시
단계별 교수를 주장
1단계 강의 : 분몬을 강의함
2단계 의의 : 의문을 논란함
3단계 analysis : 같음과 다름을 analysis하고 판별
4단계 절충 : 이치에 적합하도록 절충함
5단계 주지 : 주지에 합…(skip)
설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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레포트/인문사회


Download : 고려시대의 사상가.pptx( 46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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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려시대의 사상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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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려시대의 사상가








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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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려시대의 사상가

안향, 이색, 정몽주, 지눌, 최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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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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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향
교육적 인간상 : 극치성경인
교육 이념 : 충, 효, 예, 신, 경, 성
교육 방법 : 실천 강조, 비유 사용, 엄격, 친애 강조
교육 목적 : 인재양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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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사상: 주자학을 근본으로 교육이란 성현의 도를 배우는 것
*성현의 도*
효(孝)?제(悌)?충(忠)?신(信)?경(敬)?성(誠) 등
일상생활의 윤리를 실천하는 것

우리나라에 주자학을 처음으로 전합→ 최초로 성리학 도입
*성리학*
사람의 심성과 마음을 중요시→ 효와 같은 것들을 매우 중요시
남자중심사회의 사상적 배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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섬학전 제도 : 국학이 부진하고 재정이 곤란하여 교육재정이 어려움을 지적
*섬학전*
국학의 교육 재定義(정이) 확보 방안(方案)으로 국학의
진흥을 도모하기 위한 장학 재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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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무관리로부터 기부금을 모아 양현고 재정 충당→장학기금 설립
국자감 부흥에 커다란 공헌을 한 사람
국가의 성쇠는 교육에 달려 있다고 보고 유학 교육에 힘썼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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