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구과학교육] 순환학습 모형을 적용한 수준별 학습 지도안 - 대기 대순환의 원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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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19-02-15 01:32본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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끝으로 해수 운동의 양상 및 그 원리를 살펴보고 우리나라 주변의 해류에 대해 학습한다.
다음으로 대기압력의 크기와 그 측정(測定) 방법을 탐구하고 대기압의 분포에 의하여 공기의 흐름이 생긴다는 것을 배우며 이를 바탕으로 일기 change(변화)의 원인(原因)과 일기예보의 원리에 대하여 학습한다.
2.학습계열
선수학습
이 단원의 학습
(지구과학Ⅰ)
후속학습
초등학교
4,5,6년
대기중의 물
지구과학(Ⅱ)
?날 씨
?날씨와 change(변화)
?계절의 change(변화)
Ⅱ.대기와 해수
의 순환
?대기와 해수
의 운동
?대기와해수의
정역학 평형
?대기와해수의
운동과 힘
?대기의 순환
규모에 따른
기상현상의
구분
?해수의 순환
Ⅴ.environment과 자원
?인간과 자연
environment
?지구의 자원
?미래의 지구
?자연과 자원
보전
물의상태change(변화)
구름과강수
기단과전선
뇌운과뇌우
중학교 2,3
1.물의 세
가지 상태
2.습 도
1.단열과정
2.구 름
1.기 단
2.구 름
1.뇌 운
2.뇌 우
2. 대기와
해수의 운동
(1)대기의 조성
과 압력
?대기의 조성
과 압력
?대기압의 연
직 분포
(2)대기의 운동
?기압과 바람
?등압선
?대기의 순환
(3)해
[지구과학교육] 순환학습 모형을 적용한 수준별 학습 지도안 - 대기 대순환의 원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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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
설명
실험결과/기타
순환학습 모형을 적용한 수준별 학습 지도안
Ⅱ대기와 해양
기압과 날씨
3. 대기 대순환의 원리
實驗(실험) : 대류 발생實驗(실험)
Ⅰ. 단원명
Ⅱ. 단원연구
1. 단원의 개관
2. 학습계열
3. 단원의 학습목표(目標)
4. 이원분류표
Ⅲ. 단원의 지도 계획
1. 학습의 지도계획
2. 평가 목표(目標)의 상세화
3. 지도상의 유의점
Ⅳ. 교재연구
1. 학습課題 analysis
2. 학습위계analysis
3. 개념(槪念)도
4. Gowin의 Vee Diagram
5. 용어 및 개념(槪念)
6. 학습내용
7. 오개념(槪念) 가능성이 있는 것
8. 학습내용에 따른 탐구요소
9. 학습내용과 실생활(STS)과의 관계
10. 문제해결
11. 미해결 課題
12. 읽을 거리
13. 과학자 introduce
14. 평가 문항개발
Ⅴ. 순환학습 모형에 따른 본시학습 지도 계획
1. 학습모형의 선택과 선택이유
2. 소단원의 개념(槪念)도
3...
순환학습 모형을 적용한 수준별 학습 지도안
Ⅱ대기와 해양
?? 기압과 날씨
3. 대기 대순환의 원리
實驗(실험) : 대류 발생實驗(실험)
지도교수 :
학 번 :
제 출 자 :
제 출 일 :
차 례
Ⅰ. 단원명
Ⅱ. 단원연구
1. 단원의 개관
2. 학습계열
3. 단원의 학습목표(目標)
4. 이원분류표
Ⅲ. 단원의 지도 계획
1. 학습의 지도계획
2. 평가 목표(目標)의 상세화
3. 지도상의 유의점
Ⅳ. 교재연구
1. 학습課題 analysis
2. 학습위계analysis
3. 개념(槪念)도
4. Gowin의 Vee Diagram
5. 용어 및 개념(槪念)
6. 학습내용
7. 오개념(槪念) 가능성이 있는 것
8. 학습내용에 따른 탐구요소
9. 학습내용과 실생활(STS)과의 관계
10. 문제해결
11. 미해결 課題
12. 읽을 거리
13. 과학자 introduce
14. 평가 문항개발
Ⅴ. 순환학습 모형에 따른 본시학습 지도 계획
1. 학습모형의 선택과 선택이유
2. 소단원의 개념(槪念)도
3. 본시학습 지도안
4. 지도내용 요약 정리(arrangement)
5. 實驗(실험) 보고서
Ⅵ. 참고 문헌
Ⅰ. 단원명
대단원명
Ⅱ. 대기와 해양
Ⅱ. 단원의 연구
1. 단원의 개관
대기와 해수는 지각과 더불어 생물권을 이루며 지구에서의 생명현상이 가능하도록 해준다. 이러한 대기와 해수의 change(변화)는 지구상의 모든 생물과 우리의 생활에 매우 큰 effect을 주고 있다 따라서 그 change(변화)의 원인(原因)을 이해하고, 예측하기 위하여 인류는 끊임없이 노력해 왔다. 특히 최근에는 온실efficacy, 오존층의 파괴, 엘니뇨등에 의한 이상 기온 현상이 주요 관심사로 떠오르면서 그 중요성에 대한 인식이 새로워지고 있다
본 단원에서는 먼저 대기와 물의 순환 과정에서 물…(drop) 의 상태를 알아보고 단열 change(변화)와 전선의 change(변화)를 학습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