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문사회] kn1135482 교육심리학 / 제 1장 교육심리학 교육심리학의 concept(개념); 교육의
페이지 정보
작성일 21-10-06 10:27본문
Download : kn1135482_교육심리학.hwp
인지 란 감각자극을 여러가지 방법으로 변형하고 부호화하고 기억속에 저장한 다음 그것을 사용할 겨우 인출하는 정신과정이다.대표적인학자 와트슨(심리학의 유일한 연구주제는 행동이라고 주장),썬다이크(시행착오설-고양이,쥐이용),파블로프(조건반사설-개이용),스키너(도구적 조건반사설-비둘기)인지심리학 행동주의가 인간행동은 단순히 자극과 reaction response의 결과라고 보는 편협한 관점에 대한 반발로 발전된 학문으로 인간기능의 내적 정신과정에 대해 객관적이고 과학적인 방법으로 연구한다.-교육심리학의 성격교육의 준비과정에 기여(목표(目標)설definition 준거),심리학적인 원리를 적용하여교수학습과definition 기능을 극대화(동기유발,강화의 원리 ,단서제시의 원리등),심리학에서 개발된 여러원리를 적용(발달理論(이론),학습理論(이론),성격理論(이론),상담理論(이론)등)-교육심리학의 理論(이론)적 배경행동주의 심리학 觀察(관찰) 과 측정이 가능한 유기체의 외적활동을 강조하며 자극그리고 reaction response 보상,벌을 연구하며 또 이보상과 벌의 양상을 달리 변화시켜서 달성하는 행동수정도 연구한다.대표적인 심리학자 쾰러의 통찰설,레윈의 장理論(이론)(b=f(b.e)),카프가의 형태 이조설,정보처리시스템과 유사정신분석학 무의식이 인간행동의 원천이라고 봄 정신분석학에서는 무의식을 분석하자는 것이며 이방법으로 꿈의해석,자유연상법등을 들고 있다아고전성신분석학-대표학자,프라이드,프라이드는 인간은 본능에의해 조정되고 이의통제를 강조하는 사회에 대해 투쟁한다고 함,어릴때 부모 양육법강조신정신 분석학 사회文化(culture) 적인 影響을 강조하며 사회적인 대인관계를 중시하여 인간행동의 동기를 미래지향적인 관점에서 목적과 관련시켜 파악한다.행동주의 심리학은 인간의 의식적 경험은 고려하지 않는다.-인본주의 (인간주의)심리학...
인문사회 kn1135482 교육심리학 / 제 1장 교육심리학 교육심리학의 개념; 교육의





다.대표적인 학자로는 융,애들러,에릭슨 등이다.설명
레포트 > 사회과학계열
제 1장 교육심리학-교육심리학의 concept(개념);교육의 과정에서 발생하는 문제를 심...
Download : kn1135482_교육심리학.hwp( 61 )
[인문사회] kn1135482 교육심리학 / 제 1장 교육심리학 교육심리학의 concept(개념); 교육의
순서
제 1장 교육심리학-교육심리학의 개념;교육의 과정에서 발생하는 문제를 심...
제 1장 교육심리학-교육심리학의 개념(槪念);교육의 과정에서 발생하는 문제를 심리학적 측면에서 연구하여 그 원리나 방법을 밝혀 교육활동에 도움을 주고자 하는 학문이며 교육시기와 교육방법의 문제를 다루며 가치지향적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