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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 한국교육의 實態 및 대응방안(方案)에 대한 고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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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19-10-21 14:4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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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 한국 교육의 실태(實態) 및 대응 대책에 대한 고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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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들어가기 전에
서론 교육은 공공재인가
본론 한국의 교육 실태(實態) 및 문제가되는점
결론 해결 대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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들어가기 전에

_SLIDE_4_
교육은 공공재인가

균등한 교육 기회를 제공하는 것은 국가의 의무!
공공재란

비배제성
비경합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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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은 공공재인가

마이클 샌델 “고등교육은 사유재산이 아닌 공공재가 되어야 한다”
_SLIDE_6_
한국 교육의 실태(實態) 및 문제가되는점
1) 공교육비
: GDP 대비 공교육비 한국의 높은 민간부담률
_SLIDE_7_
한국 교육의 실태(實態) 및 문제가되는점
2) 사교육비
: 높은 사교육비 지출
_SLIDE_8_
한국 교육의 실태(實態) 및 문제가되는점
3) 교육의 소득수준별 양극화 심화
_SLIDE_9_
해결대책 : 공교육의 활성화
일방적인 사교육 억제
: 일시적인 effect, 政府의 재政府담, 경제주체의 선택권 제한

_SLIDE_10_
해결대책 : 공교육의 활성화
1) 학급 정원 수의 감축
: 많은 학급 정원 수는 공교육의 경쟁력이 떨어진 가장 큰 요인 중 하나
구분
초등학교
중학교
고등학교
학급당 학생수
26.6
33.8
33.7
교원 1인당 학생수
18.7
18.2
15.5
OECD 국가
교원 1인당 학생수
16.4
13.7
13.5
출처 : 한국교육개발원, 2xxx년 교육통계分析(분석) 집(OECD)

_SLIDE_11_
해결대책 : 공교육의 활성화
2) 교과서 등 학습 교구의 재정비
: 각 학년과 과정에 맞는 교과서 필요

_SLIDE_12_
해결대책 : 공교육의 활성화
3) 지속적인 학부모와의 소통
: 교사와 학생 간의 effect적인 피드백 가능

_SLIDE_13_
해결대책 : 공교육의 활성화
4) 혁신학교

: 공교육의 획일적인 교육 커…(To be continued )



레포트/기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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