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동주의theory 의 사회복지실천에의 적용(치료기법, 개입기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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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0-05-03 12:5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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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I. 치료목표(目標)
치료목적은 새로운 학습environment을 구성하여 잘못 학습된 부adaptation(적응) 적 행동을 제거시키고 보다 바람직한 행동이나 기술을 새롭게 학습하도록 내담자를 원조하는 것이다. 인간이 부adaptation(적응) 적 행동이나 신경증적 행동을 하는 이유는 특수한 상황에서 부적절한 reaction(반응)을 하도록 학습되거나 아니면 바람직한 reaction(반응)을 하는 것을 전혀 학습하지 못했기 때문이라고 보고 있따 그 原因은 (1) 행동결여, (2) 행동과다, (3) environment적 자극의 부적절한 통제, (4) 자극에 대한 부적절한 자기 규제, (5) 부적절한 강화유관의 유형으로 볼 수 있따
Bandura 역시 부adaptation(적응) 적 행동이 강화와 벌의 history에 기원을 두고 있다는 전통적 행동주의자들의 관점을 인정한다.
최근에는 사회학습理論(이론)이나 인지적 행동치료에서 자아규제나 자아효능감 증진…(ski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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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 이러한 회피행동을 지속적으로 하게 되면 자아효능감을 강화시킬 수 있는 기회를 차단해버리는 결과를 초래한다. 따라서 개인은 낮은 자아효능감과 잘못된 강화의 history를 계속해서 유지할 수밖에 없고, 그 결과로 부adaptation(적응) 적 행동유형이 굳어지는 것이다. 인간이 부adaptation(적응) 적 행동이나 신경증적 행동을 하는 이유는 특수한 상황에서 부적절한 reaction(반응)을 하도록 학습되거나 아니면 바람직한 reaction(반응)을 하는 것을 전혀 학습하지 못했기 때문이라고 보고 있따 그 原因은 (1) 행동결여, (2) 행동과다, (3) environment적 자극의 부적절한 통제, (4)...
행동주의理論(이론)의 사회복지실천에의 적용(치료기법, 개입기법)
목차
행동주의理論(이론)의 사회복지실천에의 적용
I. adaptation(적응) 행동과 증상에 대한 관점
II. 치료목표(目標)
III. 치료자의 역할과 실무원칙
IV. 치료적 기법
1) 이완훈련
2) 체계적 둔감화
3) 격리, 과잉교정, reaction(반응)대가 및 혐오기법
4) 자기주장훈련
5) 자극변별훈련
V. 최근의 행동치료 및 상담
Reference List
행동주의理論(이론)의 사회복지실천에의 적용
I. adaptation(적응) 행동과 증상에 대한 관점
행동주의理論(이론)에서는 觀察(관찰) 가능한 객관적 행동에 강조를 두고 있기 때문에 adaptation(적응) 또는 부adaptation(적응) 적 행동에 더 많은 관심을 두었다. 하지만 인지적요인, 특히 자아강화와 자아효능감을 증시한다.행동주의theory 의 사회복지실천에의 적용(치료기법, 개입기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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행동주의理論(이론)의 사회복지실천에의 적용(치료기법, 개입기법)
목차
행동주의理論(이론)의 사회복지실천에의 적용
I. adaptation(적응) 행동과 증상에 대한 관점
II. 치료목표(目標)
III. 치료자의 역할과 실무원칙
IV. 치료적 기법
1) 이완훈련
2) 체계적 둔감화
3) 격리, 과잉교정, reaction(반응)대가 및 혐오기법
4) 자기주장훈련
5) 자극변별훈련
V. 최근의 행동치료 및 상담
Reference List
행동주의理論(이론)의 사회복지실천에의 적용
I. adaptation(적응) 행동과 증상에 대한 관점
행동주의理論(이론)에서는 觀察(관찰) 가능한 객관적 행동에 강조를 두고 있기 때문에 adaptation(적응) 또는 부adaptation(적응) 적 행동에 더 많은 관심을 두었다. 어떤 사람이 특정행동이나 상황이 부적 강화나 벌을 가져올 것이라고 예상하거나, 자아효능감이 낮다고 생각하게 되면 회피행동을 하게 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