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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고서] 특수교육학 개론 - 통합 교육에 대한 견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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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19-01-04 11: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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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지만 특수학급의 증가가 곧 통합교육의 질적 확대로는 평가되지 않는다. 여기서 특수학급은 통합교육을 실시하기 위하여 설치된 학급이며, 통합교육은 개개인의 요구에 맞게 差別(차별) 하지 않고 또래와 교육시키는 것을 말한다. 이러한 상태라면 통합교육을 하는 이유가 있는지 그 존재가 의심되는 지경에 이른다.
우리나라 통합교육은 특수교…(To be continued ) 육으로부터 처음 되었다.’1)는 opinion에 동의하는 입장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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특수 교육학 개론 중간평가 과제課題

학과

이름

성별

(강의 듣기 전)
통합교육 opinion
반대
약 4주간의 강의 들은 후
통합교육 opinion
중립

1. 우리나라 통합교육의 과거와 현재 모습을 비판 또는 칭찬하고,
2. 자신의 통합교육 찬성과 반대에 대한 opinion을 근거를 들어 주장하며,
3. 未來에 통합교육이 실시되어야 한다면 어떻게 실시되어야 하는지(정책, 교사관 등 교육적 관점에서) 논하라.

A4 3 장 이상(이 페이지 포함) 할 것을 권하며, 마지막 페이지(4쪽)에 본문에서 언급한 bibliography을 제시할 것.
-

우리나라의 통합교육은 과거부터 끊임없이 올바른 시행목표(目標)와 방향을 모색하기 위해 연구가 계속되었고, 현재까지도 계속되고 있다 법적, 제도적, 사회적 그리고 교사의 가치관과 행동의 改善까지 다방면에서의 改善이 이루어졌고, 꽤나 발전한 부분도 있다고 생각한다. 2007년에 들어 통합교육에서는 일반적이 아닌 아동 개개인의 능력을 개발하는데 주의를 두었다는데 의의가 있다고 할 수 있다 이는 특수 아동에게 실제적 도움을 주기 힘든 도구교과를 가르치는데서 나아가 개별화된 교육 서비스를 제공하려 한 점에서 진일보되었다 하겠다. 1994년 `특수교육진흥법`에서는 특수 학급의 역할이 특수교육 대상자의 사회adaptation(적응) 이라고 명시하고 있다 하지만 과거에도 그렇고 현재까지도 특수학급의 운영은 도구교과를 가르치는 것으로 시행되고 있다 즉, 다른 모든 목적을 차치하고서라도 첫 번째의 목표(目標)는 특수 아동의 사회adaptation(적응) 이 되어야 하는데 그에 걸맞는 교육이 이루어지지 않고 있는 것이다. 이후 1994년에는 특수학급을 통합교육을 위한 특수교육기관임을 명시하였다. 아직까지도 우리나라의 통합교육은 다른 나라의 그것과 비교했을 때, 그리고 객관적으로 그 수행이나 결실을 평가했을 때에도 수준이 떨어지는 것은 분명하다고 생각하기 때문일것이다 우리나라 교육 제도 안에서 이루어지는 통합교육은 ‘혼합교육’이며, ‘특수교육대상 학생을 일반학생과 같은 공간에 배치하면서도 서로 다른 교육 활동을 하게 하거나, 그 학생의 교육적 요구에 맞지 않은 활동을 하거나, 아니면 그냥 방치한다. 이에 2007년 `장애인 등에 대한 특수교육법`에서는 특수교육의 목적을 수정한다. 하지만 아직 갈 길이 멀다는 것이 나의 opinion이다. `교육법`에서는 특수학급을 학교와는 분리된 소규모 격리 장소에 설치한 것과 달리 1977년에는 각급 학교에 설치하도록 하여 물리적 수준의 통합을 이루었다. 그렇기 때문에 “특수교육대상자를 일반교육대상자와 같은 공간에 배치하는 것 외에는 아무것도 아니라고 하겠다(김성애, 2xxx)”는 opinion까지 나오고 있다 게다가 특수 아동이 타 학생들과 다른 행동적 속성 이나 신체적 특징, 그리고 수업을 방해한다는 인식 때문에 학급에서 따돌림이나 괴롭힘의 대상이 된다는 점을 고려한다면 오히려 부정적 시선까지 갖게 되는 것이다. 하지만 개별화 교육을 강조하는데서 그치고 이를 위한 정책이나 시행규칙, 보다 구체적인 방안(方案)을 제시하지는 않는다는 한계가 있다 2) 이렇듯 법적으로는 완전한 통합을 추구하는데 반해 법으로 보장하는 내용은 물리적 통합만을 보장하는 최소한에 그칠 뿐이다. 1949년 최초로 특수교육을 언급한 `교육법`에서는 공회당과 같은 공공시설에 특수 학급을 설치할 수 있도록 법제화 한 것을 처음 으로 점차 특수학급을 일반 학교의 범위 안에 놓는 방향으로 법을 바꾸어 나갔다. 적절한 시행 규칙을 세우지 않고 세워진 법적 체계로 인해 과거부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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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 이처럼 특수학급을 통합교육의 수단이자 전제로 설정하면서 특수학급이 일반학교 안으로 들어오고, 그 수도 많아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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