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자인의 키치(kitsch)적 특성과 현대건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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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0-11-13 01: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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건축은 인류의 기원과 함께 처음 되어 인간의 거주(dwelling) 및 정착(settlement)의 槪念을 실현하고 여기에 형태를 부여하는 복합적 槪念의 종합예술이다. 이는 곧 형식과 기능의 합일(uniting form and function)을 의미하지만 현대의 디자인에서는 그 자체가 불명확한(ill-defined) 문제로 간주되기도 한다. 건축은 물질적 측면뿐만 아니라 역싸 및 사회, 사상과 종교 등 비물질적 측면을 포함한 예술적, 기술적 지표이며, 시대적 패러다임이다. 이는 곧 형식과 기능의 합일(uniting form and function)을 의미하지만 현대의 디자인에서는 그 자체가 불명확한(ill-defined) 문제로 간주되기도 한다. 또한 이것이 다양하게 적용됨으로써 나타나는 디자인 언어의 특징을 분석함으로써 현대건축에서 나타나는 건축디자인 언어의 키치(kitsch)적 유희성을 이해하는데 목적이 있다.본 연구는 이와 같은 키치(kitsch) 예술의 의미와 다양한 유희적 시각 이미지의 객관적 분석을 통해 현대 디자인 및 응용예술로서의 키치(kitsch)를 정의하고 1950년대 이후 비판적 지역주의의 심층적 본질과는 구별되는 현대건축의 독창적인 표현과 보편적 한계의 극복을 위한 형태지식 concept(개념)의 alteration(변화) 를 이해하도록 한다.디자인의키치(kitsch)적특성과현대건축 , 디자인의 키치(kitsch)적 특성과 현대건축공학기술레포트 ,
건축을 포함하는 모든 디자인은 아름다움(美, beauty)과 기능(用, usefulness)의 조화를 본질적인 목표로 일정한 관념을 실체화 하는 과정이다.본 연구는 이와 같은 키치(kitsch) 예술의 의미와 다양한 유희적 시각 이미지의 객관적 분석을 통해 현대 디자인 및 응용예술로서의 키치(kitsch)를 정의하고 1950년대 이후 비판적 지역주의의 심층적 본질과는 구별되는 현대건축의 독창적인 표현과 보편적 한계의 극복을 위한 형태지식 개념의 변화를 이해하도록 한다.
19세기 말, 산업혁명과 시대적 변화에 따라 고전의 순수 예술적 가치를 대신해 등장하기 처음 한 실질적 槪念의 근대건축은 보편적, 중성적 한계를 드러내게 되었고 키치(kitsch)는 이를 극복하기 위한 현대건축의 效果(효과)적 도구로써 재조명되었지만 저급함과 같은 부정적 인식으로 인해 그 논리가 소홀히 취급되었던 것이 사…(투비컨티뉴드 )
디자인의 키치(kitsch)적 특성과 현대건축
19세기 말, 산업혁명과 시대적 alteration(변화) 에 따라 고전의 순수 예술적 가치를 대신해 등장하기 스타트한 실질적 concept(개념)의 근대건축은 보편적, 중성적 한계를 드러내게 되었고 키치(kitsch)는 이를 극복하기 위한 현대건축의 效果적 도구로써 재조명되었지만 저급함과 같은 부정적 인식으로 인해 그 논리가 소홀히 취급되었던 것이 사실이다. 즉, 처음부터 완벽하게 기술될 수 없을 뿐만 아니라 상황에 따라서는 주관적인 해석을 요구하는 특징이 있고 일반적으로 가장 좋은 해답(the best)보다는 만족스러운(satisficing) 해답을 구하는 것으로 규정된다.
건축을 포함하는 모든 디자인은 아름다움(美, beauty)과 기능(用, usefulness)의 조화를 본질적인 목표로 일정한 관념을 실체화 하는 과정이다. 또한 이것이 다양하게 적용됨으로써 나타나는 디자인 언어의 특징을 분석함으로써 현대건축에서 나타나는 건축디자인 언어의 키치(kitsch)적 유희성을 이해하는데 목적이 있다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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건축은 인류의 기원과 함께 스타트되어 인간의 거주(dwelling) 및 정착(settlement)의 concept(개념)을 실현하고 여기에 형태를 부여하는 복합적 concept(개념)의 종합예술이다. 건축은 물질적 측면뿐만 아니라 역사 및 사회, 사상과 종교 등 비물질적 측면을 포함한 예술적, 기술적 지표이며, 시대적 패러다임이다. 즉, 처음부터 완벽하게 기술될 수 없을 뿐만 아니라 상황에 따라서는 주관적인 해석을 요구하는 특징이 있고 일반적으로 가장 좋은 해답(the best)보다는 만족스러운(satisficing) 해답을 구하는 것으로 규정된다된다. 이는 곧 형식과 기능의 합일(uniting form and function)을 의미하지만 현대의 디자인에서는 그 자체가 불명확한(ill-defined) 문제로 간주되기도 한다.19세기 말, 산업혁명과 시대적 변화에 따라 고전의 순수 예술적 가치를 대신해 등장하기 시작한 실질적 개념의 근대건축은 보편적, 중성적 한계를 드러내게 되었고 키치(kitsch)는 이를 극복하기 위한 현대건축의 효과적 도구로써 재조명되었지만 저급함과 같은 부정적 인식으로 인해 그 논리가 소홀히 취급되었던 것이 사실이다.건축은 인류의 기원과 함께 시작되어 인간의 거주(dwelling) 및 정착(settlement)의 개념을 실현하고 여기에 형태를 부여하는 복합적 개념의 종합예술이다. 즉, 처음부터 완벽하게 기술될 수 없을 뿐만 아니라 상황에 따라서는 주관적인 해석을 요구하는 특징이 있고 일반적으로 가장 좋은 해답(the best)보다는 만족스러운(satisficing) 해답을 구하는 것으로 규정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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레포트/공학기술
다. 건축은 물질적 측면뿐만 아니라 역사(歷史) 및 사회, 사상과 종교 등 비물질적 측면을 포함한 예술적, 기술적 지표이며, 시대적 패러다임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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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서 론
2. 디자인과 키치(kitsch)에 대한 일반적 고찰
2.1 건축의 디자인적 특징
2.2 응용예술로서의 키치(kitsch)
2.3 키치(kitsch)의 한계와 Task
3. 현대건축의 배경 및 디자인지식의 변화
3.1 사고 槪念의 확대와 독창성
3.2 다양한 재해석과 기호론적 모델
3.3 절충적 경향과 다원주의(pluralism)
4. 건축디자인 언어의 키치(kitsch)적 유희성
4.1 조각적 사고와 아우라(aura)의 상실
4.2 역사(歷史)적 전통성의 재해석 및 모방
4.3 초현실주의적 우연성과 왜곡
4.4 장소성과 기호론적 심벌(Symbol)부여
5. 결 론
bibliography
건축을 포함하는 모든 디자인은 아름다움(美, beauty)과 기능(用, usefulness)의 조화를 본질적인 goal(목표) 로 일정한 관념을 실체화 하는 과정이다.